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임산부가 가려먹어야 할 음식(피해야할 음식, 적게 먹어야할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0. 16.

 

오늘 전해드릴 내용은 임산부가 가려 먹어야 할 음식 입니다. 

산모(엄마)의 몸을 보호하고 또 태어난(날) 아기의 건강을 위해서 '아기를 가지면, 음식도 조심해야 한다'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볼 수 있는데요. 어떤 음식을 가려먹으면 좋은지 알아보세요~~

 

임산부가 가려먹으면 좋을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등어, 참치, 상어, 연어 등
고등어, 참치, 상어, 연어와 같은 생선은 작은 생선에 비해 수은을 고함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생선들은 풍부한 오메가-3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피하기보다는 임산부인데 고등어, 참치, 상어와 같은 음식을 드시고 싶다면 주 1회 100g 정도로 한정적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 식약처 섭취 권장량 참고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37&aid=0000050201

 

2) 익히지 않은 음식 (날 생선, 날 고기, 날달걀)과 덜 익힌 음식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 등과 같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익히지 않은 음식 - 회, 육회, 카르파초,초리조, 날달걀뿐만 아니라 덜 익은 음식 (레어로 익힌) 스테이크나 햄버거 패티, 달걀 반숙(반숙 계란을 활용한 수제 마요네즈) 등도 해로울 수 있다고 하니 가려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흰 껍질을 가진 치즈와 블루치즈
해외에서는 치즈의 종류가 많고 즐겨 먹다 보니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에 포함하는 치즈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흰 껍질을 가진 브리치즈, 까망베르치즈는 피하는 것이 좋고, 고르곤졸라, 덴마크블루치즈, 로크포르치즈와 같은 청색 정맥 치즈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드물지만, 리스테리아 감염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모짜렐라, 페타, 크림치즈, 리코타, 코티지 치즈는 임신 중에도 안심하고 섭취가 가능한 치즈라고 합니다. ​

 

 

4) 내장류의 음식 (간을 비롯한 부속고기)
내장류의 부속고기는 철분, 비타민B12, 비타민A, 구리 등의 훌륭한 공급원이지만, 임신 중에는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동물성 비타민A의 독성 및 높은 구리 수치에 의해 간 독성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부속고기나 순대, 돼지 간이 아니더라도, 간혹 간을 섞어 만든 수제 소시지도 있다고 하니 가급적 섭취 제한하시거나 적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카페인 함유 음식
카페인! 하면 주로 커피를 떠올리기 쉬운데요, 커피뿐만 아니라 차, 콜라, 초콜릿 등에도 카페인 함량이 있으므로- 함량을 주의하여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태반과 태아는 카페인 대사에 필요한 주효 효소가 없기 때문에 카페인이 누적될 수 있다고 하며(태아의 저체중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매우 빠르게 흡수되어 태반과 태아에 전달된다고 하니, 일일 섭취량을 200mg 미만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새싹류 음식
알팔파, 무순, 녹두 싹 등 새싹채소가 임산부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로는 씨앗을 발하시는 환경이 다습하여 박테리아 발생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새싹채소 또한 날 음식이라는 생각으로 가급적 피하고 채소 또한 익혀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밖에도 원문에서는 생유산균(저온살균 처리되지 않은)이 함유된 유제품, 알코올, 정크푸드, 감초, 잘 씻지 않은 채소 및 과일을 주의 식품으로 소개하고 있으니 추가적인 정보는 원문에서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헬스 라인과 영국의 NHS에서 편역 및 부분 발췌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보러가기 1) 

www.healthline.com/nutrition/11-foods-to-avoid-during-pregnancy#TOC_TITLE_HDR_3

 

원문 보러가기 2)

www.nhs.uk/conditions/pregnancy-and-baby/foods-to-avoid-pregnan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