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여성 건강에 좋은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0. 22.

 

몸에 좋은 음식은 누구에게나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남녀의 신체 특성이 다른 만큼 여성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여성 건강에 특히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01.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그리스 등 지중해 연안지역에서 만들어 먹던 전통 방식의 요거트로 단백질과 칼슘이 2~3배 이상 높아 면역력을 높여주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는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1g 당 1억 마리가 들어있는 유산균이 근육과 골격을 강화시키고 위궤양과 질염 등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02. 대두
콩의 한 종류인 대두는 밭의 고기라 불릴 만큼 양질의 단백질 풍부합니다. 대두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사포닌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해요. 대두의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이 들어있어 성장기 여성의 유방 조직 발육에 좋으며, 성장기 이후에는 유방 건강에도 유익하여 유방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두는 골다공증, 심장질환과 더불어 폐경기 증후군 부작용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등의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03. 등푸른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 연어,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을 자주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 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폐경기 여성의 우울증을 개선하고 임신 중 태아의 성장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04. 토마토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라이코펜(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라이코펜은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의 암 발병 위험을 줄인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은 혈전 형성을 막아주어 혈관질환 및 뇌졸중, 심장병,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5.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된 식품입니다. 폴리페놀 중에서 특히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눈 건강과 시력 개선 효과, 노화 예방뿐만 아니라 유방암, 난소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국암연구협회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유방에 생긴 종양 세포의 성장 과정을 방해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06. 레드비트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레드비트는 '혈관청소부'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레드비트는 철분 함량이 높은 채소로 적혈구 생성 및 혈액 조절에 효과적이어서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해요. 레드비트는 혈압을 낮추어 심장병,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고 베타인이라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폐암, 간암 등의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07. 브로콜리
십자화과 채소인 브로콜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꼽히는 건강 음식입니다. 브로콜리를 일주일에 4번만 섭취해도 질병으로부터 사망할 위험을 26%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과도한 에스트로겐 분비를 억제하고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C, A와 식이섬유, 엽산, 칼슘, 철, 칼륨이 풍부합니다.

 

 

 

​​08.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에 함유된 지방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견과류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는 식품으로 적어도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호두는 골다공증과 유방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09. 올리브오일
지중해 식단에 자주 사용되는 올리브오일의 올레산 성분이 유방암을 예방하고 유방암 진행 위험을 낮춰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올리브오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간을 보호하는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올려 간 건강과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10. 아보카도
최근 몇년간 슈퍼푸드로 떠오르며 인기가 있는 아보카도는 그만큼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수용성 식이섬유, 불포화 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필수지방산 성분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고,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your-health/women/best-foods-for-womens-health/?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