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All about 노로바이러스 (feat. 제철 맞은 굴의 노로바이러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1. 18.

 

"하루하루 쌀쌀해져만 가는 날씨, 위장도 독감에 걸린다?! "



알아보세요!​ All about 노로바이러스!


복통,구토, 설사 증상 때문에 장염으로 오해할 수도 있는 노로바이러스는 근육통, 두통, 고열 등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노로바이러스를 해외에서는 어떻게 표현할까 찾아보던 중, 복통,구토, 설사 증상 때문에 장염이나 식중독이라는 표현인 food poison이나 stomachache로 생각했는데요. 해외에서는 근육통, 두통, 고열 증상에 집중한 stomach-flu(위 독감)으로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위가 독감에 걸렸다" 라는 표현을 쓰는 노로바이러스 뉴욕 레녹스 힐 병원의 위장 전문의인 Elena Ivanina는 '위 독감(노로바이러스)'은 '위장관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코, 목, 폐에만 영향을 미치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불리며, 예방 접종을 받는 '독감'과는 다른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나이에 관계없이 간염될 수 있으며 특히, 냉동/냉장 상태에서는 오랜 시간동안 바이러스가 생존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겨울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노로바이러스, 어떻게 감염될까요?
위 독감(노로 바이러스는)은 "대변-경로"를 통해 확산된다고 합니다. 감염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에 의해 공중 화장실이나 공공장소에서 살아남은 바이러스는 주로 우리의 손을 통해 입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손씻기가 최선의 방어책이라고합니다.

또다른 감염 경로는 바로 음식을 주목할 수 있는데요. 노로바이러스는 사람과 같은 온열동물에서 발생하고 생존하는 바이러스이지만, 감염 환자나 동물의 분변과 같은 것을 바다나 하천에 무단 방류 하거나, 노지에 무단 투기 등을 통해 바다 생물이나 채소와 같은 식재료에 존재하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노로바이러스가 존재하기 어려운 식재료에 침투하게 되며, 그 식재료를 조리없이 날것으로 섭취하는 경우와 해당 재료를 손질하는 환경 등에서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Q. 노로바이러스, 주로 어디에서 감염 될 까요?
노로 바이러스는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장소인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유람선, 병원, 요양원 등에서 더욱 쉽게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Q. 노로바이러스가 '위 독감' 이라면, 인플루엔자처럼 예방주사로 예방할 수 없나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고 식중독 증상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와 같이 고열과 오한 등을 동반한 독감의 증상을 가지고 있어 위 독감으로 불리지만, 아쉽게도 노로바이러스 예방주사는 아직까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Q. 상온에 노출 된 노로바이러스는 얼마동안 생존하나요?
노로 바이러스의 생존력은 다른 바이러스 비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을 일으키는 데 바이러스 입자가 거의 필요하지 않고 별다른 생물 매개체 없이도 최장 3일간 머무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주의해야할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노로바이러스의 확산 방지를 위하여,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수건과 같은 것을 개인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와 구토 및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공급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물만 마시는 것보다 전해질이 충분한 이온음료나 물에 염분과 설탕을 적절히 타서 섭취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고 탈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Q.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특별히 더 위험한 사람이 있을까요?
노로 바이러스의 경우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처방을 받는다면 2~3일 내에 완치가 가능한 하다고 합니다.

(영유아의 경우 로타 바이러스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꼭꼭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 아이나 노인과 같이 면역 체계가 약한 경우는 상기에 언급된 기간 보다도 회복이 더딜 수 있으며, 특히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거나 천식, 신장질환, 암환자의 경우 반드시 담당의와의 상담이 필요하고 병원 방문 시, 복용중인 약을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Q. 제철 맞은 굴! 굴에 노로바이러스가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이나 동물 같은 온열 동물 속에서 발생/생존 하는 바이러스로 굴과 같은 어패류에서 어패류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바다로 불법 방류하는 분뇨, 혹은 노상배뇨에 의해 노로바이러스가 바다에 살고있는 자연산 굴이나 양식 굴로 흘러들어 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Q.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굴, 정화할 수 있나?
안타깝게도 쉽게 제거가 어렵다고 합니다. 
굴의 내장에 퍼진 노로바이러스는 보름이 넘도록 정화를 시켜도 추운 날씨가 지속 된다면 바이러스가 100% 사멸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굴 서양 소비국인 프랑스나 미국도 같은 형편이라고 해요.)

Q. 겨울철, 바다 속에서 노로바이러스는 얼마나 살아남을까요?
차가운 겨울철 해수속에서는 최대 30~40일까지 생존할 수 있다고 합니다. 

Q. 제철 맞은 굴! 어떻게 먹을 방법은 없는 걸까요?
쪄드시거나 구워먹는 것은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다고 합니다. 
바다 내음 가득한 생굴 섭취만이 노로바이러스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요.

이밖에도 우리나라의 산지별 굴의 종류와 향후 정화 방법에 대한 고민에 대해서는 인어교주해적단의 글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읽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포스팅의 노로바이러스 관련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으며, 굴과 관련된 노로바이러스 정보는 인어교주해적단의 포스팅을 참고/발췌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노로바이러스 관련 참고1) www.health.com/digestive-health/stomach-flu-symptoms

노로바이러스 관련 참고2) www.health.com/health/gallery/0,,20568435,00.html?

인어교주해적단 굴과 노로바이러스) www.tpirates.com/스페셜/522/바다의-우유-039굴039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