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기침을 유발하는 의외의 이유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1. 25.

 

건조한 겨울철 우리를 괴롭히는 대표적인 질병 감기!

감기는 기침, 콧물, 열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먼저 기침을 하게 된다면 감기를 의심하게 되지요.
기침은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 작용 중 하나로,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오거나 기도의 분비물 등이 흡인되었을 때 기도 확보를 위해 흡입된 물질을 기도 밖으로 배출하는 반사 작용인데요. 감기 외에도 기침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침을 유발하는 의외의 이유들을 알아보세요!


01. 먼지 등의 이물질
미세먼지, 황사 등에 장시간, 급성으로 노출될 경우 기도를 자극해 기침을 유발하고, 심한 경우 호흡 곤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세먼지에 만성 노출 시에는 폐 기능이 감소하고 만성 기관지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02.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감기와 독감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를 비롯해 최소 100가지 이상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심할 경우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03. 흡연
흡연은 기침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흡연은 기관지와 폐에 자극을 주어 마른 기침을 유발하고 만성기침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만성폐쇄성질환, 폐암 등을 유발합니다.

04. 천식
천식은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여러 가지 물질에 기관지가 과민 반응을 일으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면 점막이 부어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켜 통로가 좁아지는데 이로 인해 기침, 천명,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5. 의약품
일부 의약품의 부작용으로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 심장병을 치료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ACE) 억제제는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06. 위식도 역류질환(GERD)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 안쪽으로 타는 듯한 통증이나 쓰림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역류된 위산이 식도를 지나 목까지 넘어와 후두염이나 천식, 만성기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3주 이상 특별한 원인 없이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healthline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healthline.com/health/cough#caus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