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환경에서의 발암물질 (NIH 암의 원인과 예방_03)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15.

 

새해에는 특별히 복을 전하는 것 외에도 건강을 소망하곤 합니다. 건강을 위해 체중 감량이나 증량을 위해 새로운 운동이나 식단을 찾아보고 시행해 보기도 하는데요. 결국 건강은 아프지 않고 잘 지내는 것 아닐까요? 

병은 건강을 해쳤다는 뜻이고 세월이 흐름에 따라 불치에서 난치로 접어든 '암'이라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 또한 건강관리와 밀접합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해 준비한 콘텐츠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게재되어 있는 '암의 원인과 예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그 세 번째, 
암의 원인과 예방 03 - 환경에서의 발암물질입니다.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알코올과 담배(NIH 암의 원인과 예방_01) hyperthermia.tistory.com/1019

연령과 비만(NIH 암의 원인과 예방_02) hyperthermia.tistory.com/1022

 

암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 중 하나로 환경적인 요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암세포는 발암물질이나 방사선 작용에 의하여 DNA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유전자로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특히 환경적 요인이 암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하는 장소에서 화학물질이나 방사선 물질 등에 노출되어 독성이 몸에 장기간 쌓이면서 암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직업적 환경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면서 피하기 힘든 매연과 미세먼지, 오염물질 등에 의해서 유전자 변이가 일어나 암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미국 국가독성관리 프로그램(National Toxicology Program)에서 인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발암 물질 14차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발암 물질로 지정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그 물질이 암을 유발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발암 물질에 노출된 양과 기간, 개인의 유전적 특성에 따라 암 발병 유무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미국 국가독성관리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발암물질에는 다음과 같은 물질들이 포함됩니다.

아플라톡신(Aflatoxins)
아리스토로크 산(Aristolochic Acids)
비소(Arsenic)
석면(Asbestos)
벤젠(Benzene)
벤지딘(Benzidine)
베릴륨(Beryllium)
1,3- 부타디엔(1,3-Butadiene)
카드뮴(Cadmium)
콜타르 및 콜타르 피치(Coal Tar and Coal-Tar Pitch)
코크스 오븐 배출(Coke Oven Emissions)
결정질 실리카 (Crystalline Silica (respirable size))
에리오나이트(Erionite)
산화 에틸렌(Ethylene Oxide)
포름 알데히드(Formaldehyde)
6가 크롬 화합물(Hexavalent Chromium Compounds)
석탄의 가정용 연소로부터의 실내 배출(Indoor Emissions from the Household Combustion of Coal)
미네랄 오일(Mineral Oils: Untreated and Mildly Treated)
니켈 화합물(Nickel Compounds)
라돈(Radon)
간접 흡연(Secondhand Tobacco Smoke (Environmental Tobacco Smoke)
그을음(Soot)
황산 함유물질(Strong Inorganic Acid Mists Containing Sulfuric Acid)
토륨(Thorium)
트리클로로 에틸렌(Trichloroethylene)
비닐염화물(Vinyl Chloride)
목재 먼지(Wood Dust)


알려진 발암 물질에 노출되면 항상 암이 발생할까요?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발암 물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물질이 발암 물질로 지정되었다고 해서 그 물질이 반드시 암을 유발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발암 물질에 노출된 사람이 노출의 양과 기간 및 개인의 유전적 배경을 포함하여 암에 걸릴지 여부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환경 발암 물질에 대한 비자발적 노출로 인한 암은 직장 내 발암 물질에 노출될 수 있는 특정 산업의 근로자와 같이 인구의 하위 그룹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암 물질에 대한 노출을 어떻게 제한할 수 있을까요? 

미국의 경우, 직장에서 알려진 발암 물질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한 규정이 제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국내에서도 각 산업 군에 따라, 발암 물질 노출에 대해 규정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직군 외에도, 상기의 리스트와 같이 같은 알려진 발암 물질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기 위한 개별적인 예방 노력(마스크 착용, 주변 환경에서 해당 물질을 사용한 자재가 있는지에 대한 점검 등)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문에서는 각 항목별로 추가적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원문 보러 가기 >> 

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substances

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substances/carcinogen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