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알코올과 담배(NIH 암의 원인과 예방_01)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5.

 

새해에는 특별히 복을 전하는 것 외에도 건강을 소망하곤 합니다. 건강을 위해 체중 감량이나 증량을 위해 새로운 운동이나 식단을 찾아보고 시행해 보기도 하는데요. 결국 건강은 아프지 않고 잘 지내는 것 아닐까요? 

병은 건강을 해쳤다는 뜻이고 세월이 흐름에 따라 불치에서 난치로 접어든 '암'이라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 또한 건강관리와 밀접합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해 준비한 콘텐츠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게재되어 있는 '암의 원인과 예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암의 원인과 예방 01 - 알코올과 담배입니다. 

 


알코올 즉, ​술은 잘 알려진 발암원인 중 하나입니다. 

술을 마시면 입, 목, 식도, 후두 (음성 상자), 간암 및 유방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많이 마실수록 위험이 높아집니다.

술을 마시고 담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암의 위험이 훨씬 높습니다. 의사는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게 적당량을 권합니다. 미국 연방정부의 식이 가이드 라인에 따르면, 보통 음주를 여성의 경우 하루에 최대 1 잔, 남성의 경우 최대 2 잔으로 정의합니다. 레스베라트롤과 같은 적포도주에있는 특정 물질은 항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적포도주를 마시면 암의 위험이 줄어든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알코올(술)이란?
알코올은 맥주, 발효 사과주, 맥아주, 와인 및 증류주 와 같은 알코올 음료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인 에탄올 또는 에틸 알코올의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알코올은 효모에 의한 설탕과 전분의 발효에 의해 생성됩니다. 알코올은 일부 의약품, 구강 세척제 및 가정용 제품 (바닐라 추출물 및 기타 향료 포함)에서도 발견됩니다. 이 팩트 시트는 주류 섭취와 관련된 암 위험에 중점을 둡니다. ​

음주 권장량과 표준잔
‘한 잔’이란 소위 말하는 ‘표준잔(standard drink)’을 의미하며, 이는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개 순 알코올 함량 12g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기준은 대개 소주잔 한 잔, 맥주잔 한 잔, 와인잔 한 잔의 양으로 보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정확한 알코올 함량(gram) 산출 방법은 부피(ml) × 도수(부피 %) × 알코올의 비중(0.785)입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술 한 병에 들어 있는 알코올의 양을 예를 들면, 소주(360ml, 20%)에는 56.5g의 알코올이, 맥주(355ml, 4.5%)에는 12.5g, 막걸리(1000ml, 6.0%)에는 47.1g, 포도주(700ml, 12%)에는 65.9g, 위스키(360ml, 40%)에는 113g의 알코올이 들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계산되는 표준잔 2잔의 양은 소주 약 1/2병(150cc), 맥주 약 두 캔 (680cc), 막걸리 약 반 통 (510cc), 포도주 약 1/3병(255cc), 양주로는 위스키 약 1/5병(76cc) 정도에 해당됩니다.

알코올은 암 위험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연구자들은 알코올이 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있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가정했습니다.

- 알코올성 음료 중의 에탄올을 아세트 알데히드로 대사 (분해)하여 독성 화학 물질 및 가능한 인간 발암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는 DNA( 유전자를 구성하는 유전자 물질)와 단백질을 모두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활성 산소를 불러 일으켜 통해 DNA, 단백질 및 지방을 손상 혹은 산화 시킬 수 있다.

- 비타민 A를 포함하여 암 위험과 관련 된 다양한 영양소를 파괴하고 신체의 영양소 흡수 능력 손상 시킴 ( 엽산과 같은 비타민 B 복합체의 영양소, 비타민 C, 비타민 D, 비타민 E 및 카로티노이드)

- 유방암 위험과 관련된 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혈중 농도 증가

알코올 음료는 발효 및 생산 과정에서 도입되는 다양한 발암 성 오염 물질, 예를 들어 니트로사민, 석면 섬유, 페놀 및 탄화수소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담배 또한 알려진 발암원인 중 하나​입니다. 

담배 사용은 암과 암으로 인한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흡연자이거나 정기적으로 환경 담배 연기 (일부 연기 라고도 함)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담배 제품과 간접 연기가 DNA를 손상시키는 많은 화학 물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담배 사용은 폐암, 후두 (음성 박스), 입, 식도, 목구멍, 방광, 신장, 간, 위, 췌장, 결장 및 직장, 자궁 경부 및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포함한 많은 유형의 암을 유발합니다. 무연 담배 (스너프 또는 씹는 담배) 를 사용하는 사람들 은 입, 식도 및 췌장의 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안전한 담배 사용 수준은 없습니다. 모든 유형의 담배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종료해야합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흡연을 중단 한 사람들은 흡연을 계속하는 사람들에 비해 기대 수명이 상당히 늘어납니다. 또한, 암 진단시 흡연을 중단하면 사망 위험이 줄어 듭니다.

담배연기에는 어떤 유해화학물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담배 연기에는 흡연자와 비 흡연자 모두에게 해로운 많은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담배 연기를 호흡하는 것 만으로 해로울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에 포함 된 7,000개가 넘는 화학 물질 중 시안화 수소 , 일산화탄소 및 암모니아를 포함하여 250 개 이상이 유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담배 연기에 알려진 250 가지 유해 화학 물질 중 69 개 이상이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암 유발 화학 물질에는 다음과 같은 물질들이 포함됩니다.

아세트 알데히드
방향족 아민 (Aromatic amines)
비소
벤젠
베릴륨 
1,3–Butadiene (합성고무의 원료로 유독성 가스임)
카드뮴 (독성 금속)
크롬 (금속 요소)
쿠멘
산화 에틸렌
포름 알데히드
니켈 (금속 요소)
폴로늄 -210 (방사성 화학 원소)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
담배 관련 니트로사민
염화 비닐

담배 흡연은 암 위험과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흡연은이 나라에서 조기 예방 가능한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담배 흡연과 담배 연기에의 노출은 매년 미국에서 약 480,000 명의 조기 사망을 유발합니다. 조기 사망 중 약 36 %는 암, 39 %는 심장 질환 및 뇌졸중 , 24 %는 폐 질환입니다. 흡연자 중 사망률 은 흡연하지 않은 사람보다 약 3 배 높습니다.

흡연은 신체의 거의 모든 신체 기관 및 기관 시스템에 해를 끼치며 사람의 전반적인 건강을 저하시킵니다. 흡연은 폐, 식도, 후두, 입, 목구멍, 신장, 방광, 간, 췌장, 위, 자궁 경부, 결장 및 직장의 암과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유발합니다.

흡연은 또한 심장 질환, 뇌졸중, 대동맥 동맥류 (가슴 동맥에 풍선 같은 팽창), 만성 폐쇄성 폐 질환 (COPD) ( 만성 기관지염 및 폐기종), 당뇨병 , 골다공증 , 류마티스 관절염, 연령 관련 황반변성을 유발합니다 , 백내장 및 성인의 천식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 흡연자는 폐렴 , 결핵 및 기타기도 감염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또한 흡연은 염증을 유발하고 면역 기능을 손상시킵니다.

1960년대 이래로 흡연자 당 소비되는 담배의 수가 줄어들 었음에도 불구하고 흡연자가 폐암이나 COPD에 걸릴 위험이 실제로 비 흡연자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폐암 흡연자가 발생하는 유형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가있었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의 감소와 선암의 급격한 증가.

이러한 변화는 담배 디자인과 구성의 변화, 담배 잎의 경화 방법 및 흡연자가 담배 연기와 그 안에 함유 된 독성 물질 을 얼마나 깊이 흡입하는지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여성이 임신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임신한 흡연자는 자궁외 임신을하게 되며, 아기가 너무 일찍 태어나고 체중이 비정상적으로 낮아지고, 구순 구개열 또는 구개열로 태어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또는 임신 후 담배를 피우는 여성은 영아급사증후군(SIDS)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흡연자는 발기 부전의 위험이 더 큽니다.

흡연자의 흡연 기간이 길수록 조기 사망을 포함하여 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러나 흡연자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금연을 통해 암을 포함한 질병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과 담배의 조합은 암 위험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역학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과 담배를 모두 사용하는 사람들은 알코올이나 담배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보다 구강 , 인두 (목), 후두 및 식도의 암 발병 위험이 훨씬 더 높습니다. 실제로 구강암 및 인두 암의 경우 알코올 및 담배 사용과 관련된 위험이 배가됩니다. 즉, 알코올 및 담배와 관련된 개별 위험을 함께 추가 할 때 예상되는 것보다 더 큽니다.

본문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알코올 관련 암 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
- 적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 사람이 술을 마시지 않으면 암 위험이 줄어들까요?
- 항암치료중 술을 마셔도 될까요?
- 비흡연자에게 담배 연기의 위험은 무엇일까요?
- 흡연 중독성의 위험
- 무연 담배와 파이프 담배의 유해성
- 하루에 담배를 몇 개만 피워도 괜찮을까?
- 금연을 하면 건강에 이로울까요?
- 암을 진단 받은 사람이 담배를 끊는 것이 중요할까요?
- 금연하면 발암 위험이나 사망 위험이 줄어들까요?


원문보러가기 >>

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tobacco

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alcohol

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alcohol/alcohol-fact-sheet

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tobacco/cessation-fact-she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