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만성염증과 호르몬(NIH 암의 원인과 예방_04)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20.

 

새해에는 특별히 복을 전하는 것 외에도 건강을 소망하곤 합니다. 건강을 위해 체중 감량이나 증량을 위해 새로운 운동이나 식단을 찾아보고 시행해 보기도 하는데요. 결국 건강은 아프지 않고 잘 지내는 것 아닐까요? 

병은 건강을 해쳤다는 뜻이고 세월이 흐름에 따라 불치에서 난치로 접어든 '암'이라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 또한 건강관리와 밀접합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해 준비한 콘텐츠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게재되어 있는 '암의 원인과 예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 컨텐츠 함께 보기]
알코올과 담배(NIH 암의 원인과 예방_01) hyperthermia.tistory.com/1019

연령과 비만(NIH 암의 원인과 예방_02) hyperthermia.tistory.com/1022

환경에서의 발암물질 (NIH 암의 원인과 예방_03) hyperthermia.tistory.com/1025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암의 원인과 예방 04- 

만성염증과 호르몬입니다. 

 


만성 염증
염증은 손상된 조직을 치유하는 정상적인 생리학적 반응입니다. 
손상된 조직에 의해 화학물질이 방출되면 염증 과정이 시작되는데, 이에 따라 이에 따라 백혈구는 세포를 분열시키고 자라게 하는 물질을 만들어 조직을 재건하여 부상을 회복시킵니다. 상처가 치유되면 염증 과정이 끝납니다.

하지만, 만성 염증의 염증 과정은 조직 손상이 없어도 시작될 수 있으며, 백혈구에 의한 염증 회복 작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계속해 염증 상태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염증상태에 대한 이유는 아직까지 알려진 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반복적인 염증상태나 정상 조직에 대한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 또는 비만과 같은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염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DNA 손상을 일으키고 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례로,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 병과 같은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결장암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호르몬
여성 성호르몬 중 하나인 에스트로겐은 잘 알려진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필수적인 생리적 역할을 하지만 특정 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폐경기 호르몬 요법 (에스트로겐 + 프로게스틴, 여성 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의 합성 버전)을 복용하면 여성의 유방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폐경기 호르몬 치료 시, 에스트로겐 단독 사용하면 자궁 내막암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자궁 절제술을 받은 여성에게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폐경기 호르몬 요법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여성은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유방암 위험은 난소에서 생성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내인성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고 함)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호르몬이 장시간 혹은 높은 수준에 노출되는 것은 유방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노출 증가의 요인으로는 이른 월경 시작, 늦은 폐경, 노산(초산의 나이가 늦은 경우),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때문에 출산은 유방암의 보호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합성 비 스테로이드 형태의 에스트로겐인 디에틸스틸베스트롤(DES; Diethylstilbestrol)를 유산, 조산 및 임신 관련 문제를 예방코자 1940년~ 1971년 사이에 미국의 일부 임산부에게 지급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임신 중 DES를 복용한 여성은 유방암 위험이 증가시킨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들의 딸은 질 또는 자궁 경부암 위험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임신 중 DES를 복용한 여성의 아들과 손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은 연구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 원문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호르몬과 암 위험을 다룬 아래 내용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으니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경구 피임약과 암 위험
- 생식 병력과 암 위험


본 내용은 미국국립보건원 암과 예방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 

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chronic-inflammation

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hormon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