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최신의료뉴스

가족에게 짐이 될까 걱정하는 노인 암환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5. 24.



[메디컬옵저버 / 메디소비자뉴스 2017년 4월 20일 기사 발췌]


가족에게 짐 될까 걱정하는 노인 암환자

국내 연구팀이 60세 이상 암환자를 대상으로 어떤 걱정을 하고 있는지 조사했다.


국립암센터 박기호 암정책지원과장은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가정의학과 교수와 국립정신건강센터 구애진 전문의와 국립암센터 등 전국 10개 병원에서 지난 2014년 치료받은 60세 이상 위암, 대장암, 폐암 환자 4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후략..)



얼마 전 어버이날이라 그런지 유독 저 기사가 더 눈에 들어왔어요.


고령의 부모를 모시며 자녀를 부양하는 끼인 세대 60대의 고충을 다루는 기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위의 설문 조사 대상도 그 끼인 세대인 60대부터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우리들 부모님 세대의 응답 결과 역시도 병에 대한 고민보다도 가족과의 관계인 "의사소통"과 "짐이 될까 하는 걱정"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기사를 보며 (병중이시라면 더더욱이!) 병중이 아니시더라도, 60대 부모님들에 대한 심리적, 정서적 지지를 보내드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표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사 보러 가기 1) http://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473

기사 보러 가기 2) http://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5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