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관절염에 좋은음식 vs 나쁜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6. 7.

 

날씨가 계속 흐려서 더욱 쿡쿡 쑤시는 내 관절 _ㅜ 관절염이라는 질병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염증을 악화시키거나 완화시키는 음식이 있습니다. 이럴 때 더 악화시키는 음식이 있다면 피해야겠죠? 관절염에 나쁜음식을 알아보시면서~ 관절 염증에 좋은음식도 함께 알아보세요!

 

관절염에 나쁜음식 (관절염증을 악화시키는 음식)

 

정제 탄수화물
정제 탄수화물은 염증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백설탕과 흰 밀가루가 정제탄수화물의 대표적인 예로 꼽히는데요. 내 몸에 염증을 악화시키지 않으려면, 우리가 접하는 가공식품이나 음식에 백설탕과 흰 밀가루의 함량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당음료 (설탕첨가음료)
정제탄수화물인 백설탕이 첨가된 가당음료 또한 관절염증을 비롯한 만성염증에 좋지 않습니다. 가당음료는 혈당을 급증시킬뿐만아니라 여성의 관절염증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America Journal of clinical Nurtition에 발표된 이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12온스(약 355ml)의 탄산음료를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위험이 63%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오메가-6 지방산 함유 기름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6지방산은 관절 염증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오메가6지방산의 일종인 고도불포화지방산(Polyunsaturated Fatty Acids)은 혈압을 높이고 염증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이라고합니다. 때문에 관절염을 비롯한 염증이 심할 때는 오메가6함량이 높은 해바라기씨유, 홍화씨유, 옥배유(옥수수씨눈유), 포도씨유 대신 다른 기름을 사용하여 요리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원문에서는 이밖에도 관절염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가공육(베이컨, 소시지, 햄 등)과 냉동피자를 소개하였습니다. 가공육의 아질산염 및 정제탄수화물과 가공육으로 이뤄진 식품이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문 페이지URL을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절염에 좋은음식 (관절염증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브로콜리
미국의 관절염 재단에 따르면, 브로콜리의 함유성분인 설포라판은 관절염 증상의 발병과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브로콜리에는 칼슘과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K함량도 풍부해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는데요. 관절이 콕콕 쑤시는 요즘 식단에 브로콜리를 한줌 넣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체리
생리활성 물질과 항산화 성분의 섭취는 각종 질병과 염증감소에 관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을 풍성하게 담고있는 체리는 특히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안토시아닌(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은 혈류를 개선하고 염증성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 체리의 건강상의 이점(클릭) 


 

심황(강황)
노오란 카레의 원재료로 알려진 강황의 한 종류인 심황은 우리나라에서는 여러가지 종류를 찾기 어렵기도 하고 강황이나 울금이 함유하고 있는 좋은 성분 또한 크게 다르지 않으니 강황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심황이나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염증성 관절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한 연구결과가 있다고합니다. 해외에서는 지중해 식단과 같이 건강에 좋은 식단으로 심황(강황)을 포함한다고 하네요. 


원문에서는 이밖에도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오메가3지방산 함유음식과 말차를 소개하였습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염증 완화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있고 잎차를 갈아 우려먹는 말차는 잎차에 비해 항산화성분 흡수율이 높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문 페이지URL을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syndication/5-foods-to-avoid-if-you-have-arthritis-and-5-that-might-help-according-to-dietitian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