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식물성 식단이 POCS(다낭성난소증후군)에 도움이 될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6. 23.

 

다낭성난소증후군(POCS)이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내분비 질환으로 발병율은 약 5~10% 입니다. 배란 장애나 희발 배란이 있는 여성에서 다낭성 난소의 초음파 소견이나 고안드로겐 혈증이 있고, 이를 유발할 만한 다른 질환이 없는 경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 원인과 발생 기전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비만과 다모증을 흔히 동반하지만, 한국인에서는 이런 증상이 많지는 않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다낭성 난소 증후군 - 무배란, 남성 호르몬 과다증, 비만 등 여러 증상으로 나타나요 (차병원 임신정보)


이처럼, 생리불순이 대표적인 증상이자 원인이기도 한, 

POCS-Polycystic ovary syndrome(다낭성난소증후군)에 식물성 식단이 도움이 될까요?


미국의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 (POCS)을 앓고 있는 여성의 약 80%가량이 과체중 내지 비만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만에서 벗어나 체중을 관리하여 건강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법은 바로 식이요법입니다. 조금 더 적게 먹는다거나 식단의 구성을 채소로만 바꾸는 등의 선택을 하는데요. 2017년 Diabetes & Metabolic Syndrome : Clinical Research & Reviews에 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POCS의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식습관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합니다. 

식물성 식단이 인슐린 저항성 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장내 미생물을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제 2형 당뇨병 위험
콜레스테롤 수치
심장병 위험
체내 염증지수
체중

 


POCS에 좋은 식물성 식단을 만들기 위한 팁


1) 건강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세요. 
백색으로 가공된 탄수화물 (정제 밀가루) 의 식품은 많이 섭취할 수록 건강의 이로움은 줄어들고 해로움이 높아진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2)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세요.
식물성 식단만으로 섭취가 불충분할 것으로 우려하는 영양소로는 단백질, 비타민B12, 칼슘, 철분, 오메가3 그리고 콜린을 꼽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다양한 채소로도 섭취가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고 해당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빠뜨리지 않고 식단 계획에 넣고 다양하게 섭취하세요.

3) 식사 때마다 단백질 공급원이 될 식품을 넣어주세요.
콩과 견과류 및 씨앗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식품은 섭취 후 포만감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하지만, 콩류 특히 대두 섭취에 대해 뜬 소문이 분분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대두 단백질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루머입니다. 그렇지만,  콩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우리 몸의 에스트로겐과 구조적으로 다르므로 우리 몸에 똑같은 영향을 주지는 않으므로, 배란 문제라든지 갑상선 수치에 대한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다만, GMO식품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과 대두만을 과잉섭취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함께 기억해 주세요. 

4) 끼니 때 마다, 지방 섭취원이 될 식품도 함께 포함해주세요. 
아보카도나 올리브오일과 같은 지방섭취원을 끼니 때마다 함께 섭취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지방 또한 식사후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될뿐만아니라 혈당과 인슐린의 급작스런 상승과 하락 방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섬유질은 천천히 추가해주세요.
가공식품위주의 식단이나 식물성 식단에서 거리가 먼 식사를 하고 있었다면, 갑작스럽게 증가한 섬유질 식단은 위장장애 등의 불편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씩 천천히 섬유질을 추가하며 나의 신체반응을 살피며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6)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경우라면) 탄수화물의 비율을 조절해주세요. 
식물성 식단에는 비정제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비정제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급작스러운 혈당과 인슐린 수치 상승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분들은 곡물보다는 채소위주의 식단 계획을 세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식물성 식품도 고칼로리가 있습니다. 섭취량에 유의하세요.
견과류나 씨앗류 그리고 아보카도와 같은 식품은 동물성 식재료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칼로리 밀도가 높은 식품입니다. 때문에 단백질이나 지방성분의 대체재로 칼로리 밀도가 높은 식물성 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한다면 되려 체중 조절에 실패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염두해주세요.

​이밖에 원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식물성 식단에는 혈액검사를 통해 영양결핍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는 점
- 식물성 식단으로 바꿔가는 과정에서 당이 땡긴다거나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감, 피로감 등의 증상에서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 단백질, 칼슘, 비타민B, 오메가3 등을 함유하고 있는 식물성 식품
- 식물성 식단이 맞지 않는 사람


함께보시면 좋은 컨텐츠 

 

채소 섭취가 건강에 이로운 점 (채소 섭취의 장점)

채소는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적고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및 질병과 싸우는 식물 화학 물질(파이토케미컬, 피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또한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는 데

hyperthermi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