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채소 섭취가 건강에 이로운 점 (채소 섭취의 장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6. 8.

 

채소는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적고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및 질병과 싸우는 식물 화학 물질(파이토케미컬, 피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또한 유해한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산화 방지제 공급원입니다.  채소 섭취가 주는 건강에 이로운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읽어 보세요! 


채소 섭취가 건강에 이로운 점 (채소 섭취의 장점)


1. 염증 감소
전통적인 지중해식 식단 (과일, 채소, 콩류, 곡물,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체내 염증 감소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지중해 식단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케일, 시금치, 콜라드와 같은 녹채류 채소인데요. 녹색 채소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그리고 비타민이 풍부해 세포 손상 방지를 돕고 체내 염증 생성을 줄이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2. 장내 유익균 활성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는 장내 유익균 균형에 도음을 주는 프리 바이오틱스의 원천이라고 합니다. 채소 섭취는 유익균(좋은 박테리아) 활성화시켜 장내 균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티초크, 양파, 치커리, 마늘, 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청경채, 방울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등과 해조류(예, 스피룰리나) 섭취를 통해 우리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체중 관리에 도움
'체중 관리 식단' 하면 바로 닭 가슴살과 샐러드를 떠올릴 만큼, 채소는 체중관리의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앞서 소개한 염증 감소라든지 장내 유익균 활성화 등의 이로운 점도 있습니다만,  채식 식단의 풍부한 섬유소 공급은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어 체중관리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4. 제2 형 당뇨병의 위험 감소
최신 연구에 따르면, 식물성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제2형 당뇨병 위험이  최대 30%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채식 식단 그중에서도 마그네슘이 풍부한 잎채소 섭취가 해당 연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채소에 따라 서로 다른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만큼 채소도 편식 없이 다양한 종류의 섭취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5. 심장병 및 뇌졸중 위험 감소
채소에는 콜레스테롤 감소, 혈관 기능 개선, 혈압 저하 및 염증 감소를 포함하여 심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식물 화합물(파이토케미컬, 피토케미컬)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섭취하는 과일과 채소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28 %, 조기 사망의 위험을 31 %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채소의 예: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녹두, 토마토, 가지, 당근, 아스파라거스, 아티초크, 방울 양배추, 양배추 등

6. 혈압 강하에 도움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혈중 삼투압이 상승해 부종을 유발하고 혈액량이 증가하게 되어 혈압이 올라갑니다. 때문에 짜게 먹지 말라(=나트륨을 적게 먹어라)라는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인데요. 채식 섭취는 칼륨(나트륨을 낮춰주는 성분)을 비롯한 풍부한 미네랄과 섬유질 섭취를 도와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해보세요! 칼륨이 풍부한 음식

​이 밖에도 채소 식단 섭취는 두뇌건강 향상(MIND 식이요법을 할 경우), 눈 건강 개선과 뼈 건강 그리고 인슐린 저항성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문에서 살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원문에서는 채식 섭취의 장점과 해당 장점에 해당하는 채소들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전문 임상 영양사 Martha McKittrick 의 칼럼에서 발췌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www.marthamckittricknutrition.com/10-benefits-of-eating-vegetabl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