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바나나보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6. 2.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고 채소, 과일보다는 고기를 즐겨먹는다면! 우리 몸에 칼륨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칼륨은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로 몸속 세포와 조직, 기관들이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 전해질입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근력과 신경 기능, 심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흔히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바나나를 떠올리지만, 바나나보다 칼륨 함량이 높은 음식이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바나나보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에 관한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칼륨의 건강상 이점 hyperthermia.tistory.com/853


바나나보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

 

01. 콩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만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콩은 칼륨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강낭콩에는 100g당 약 732mg의 칼륨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콩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식사에 강낭콩, 흰콩, 두부 등을 추가해 드셔보세요.

02. 아보카도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건강과 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100g에는 약 720mg의 칼륨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바나나의 2.5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03. 토마토
신선한 토마토나 토마토 주스, 케찹의 소스류에도 많은 칼륨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주스, 토마토파스타, 샌드위치, 샐러드 등으로 토마토를 섭취해보세요. 토마토 주스 한 잔으로 하루에 필요한 칼륨의 17%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토마토는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도 좋다고 합니다.

04. 감자
감자는 수분(약 82%)과 탄수화물(약 14%)로 구성되어 있고, 인, 칼륨, 철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작은 감자 한 개에 칼륨이 약 738mg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기름에 튀겨먹기보다는 삶거나 구워서 감자를 섭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05.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엽산,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여 빈혈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시금치에는 칼륨의 함량도 높다고 합니다. 한 컵 분량의 시금치에는 약 839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시금치의 붉은색 뿌리에는 인체에 해로운 요산을 분해하여 배출시키는 구리와 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잎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diet-nutrition/6-foods-with-more-potassium-than-a-banan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