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칼륨의 건강상 이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5. 6.

 

칼륨은 여러 가지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우리 몸에 다양한 이점이 있다고 해요.
칼륨이 부족하면 높은 혈압, 불규칙한 심장 박동, 피로감,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칼륨의 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정상적인 나트륨 수준을 유지
칼륨은 우리 몸의 혈압 유지를 위해서 나트륨의 균형을 맞추는 일을 하고,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적절한 양의 칼륨과 나트륨이 필요합니다. 섭취 수준은 나이가 들수록 섭취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필요한 칼륨의 양이 궁금하다면 주치의를 찾아 문의하고 필요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탄수화물 분해를 돕는다.
칼륨은 탄수화물 분해를 촉진하고 탄수화물의 포도당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운동을 하기 전에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아보카도, 콩류, 감자, 고구마 등을 섭취하면 운동으로 흘린 땀의 전해질을 보충하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03. 심장박동을 정상으로 유지
규칙적으로 심장을 뛰게 하려면 혈액에 정상적인 칼륨 수치가 필요합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심장 부정맥이나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칼륨이 부족하다면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나 칼륨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과다 섭취는 배탈을 일으키고, 신장 기능이 약하면 칼륨이 혈액에 쌓여 심장 기능을 저해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칼륨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합니다.

04. 뇌졸중의 위험을 줄입니다. 
칼륨 섭취가 증가하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심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500mg의 칼륨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뇌졸중의 위험이 가장 낮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정상적인 칼륨 수치가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05. 혈압을 낮춰줍니다.
체내에 나트륨이 많고 칼륨이 부족할 경우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칼륨의 함량이 높은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늘리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칼륨은 소변의 나트륨 배출을 증가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06. 셀룰라이트 감소
셀룰라이트가 쌓이게 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체액 정체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셀룰라이트는 혈액 순환 장애나 림프 순환의 장애로 인해 지방조직과 체액, 콜라겐 섬유 등의 결합조직이 뭉쳐서 피부 표면이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하게 변한 상태를 말합니다. 

나트륨을 섭취를 줄이고, 칼륨의 섭취를 늘리면 셀룰라이트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나트륨은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반면, 칼륨은 세포에 과다한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07. 골다공증 위험 감소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칼륨의 섭취는 신체 내 산-염기 균형을 유지해 나트륨으로 인한 칼슘의 배출을 완화해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륨이 부족해지면 뼈에 저장되어 있는 칼륨을 빼내어 사용하기에 칼륨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08. 근육 생성에 도움
칼륨은 세포 내 단백질 합성을 조절하기 때문에 근육 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칼륨은 근육의 주요 성분으로 근육의 수축, 이완에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칼륨이 부족할 경우 근육 경련이 일어나고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09. 중추 신경계 보호
칼륨은 뇌의 전해질 활동을 유지하게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해 뇌의 기억과 학습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칼륨은 중추 신경계를 보호하면서 몸의 전해질을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중추 신경계는 근육 수축, 심박수 등의 중요한 신체 기능을 담당합니다.

10. 신장 결석 예방
칼륨은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칼슘은 신장 결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구연산칼륨의 섭취를 늘리면 소변의 칼슘 수치를 낮춰 신장 결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health-benefits-of-potassiu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