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1회용 비닐봉투 사용 금지의 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7. 2.

매년 7월 3일은 "PLASTIC FREE BAG DAY(일회용 비닐 봉투 사용 금지의 날)"​입니다. 이 캠페인은 플라스틱 폐기물이 없는 미래를 위한 국제적 운동이라는데요.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일회용 비닐 봉투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과세나 규제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단 한 번 사용했을 뿐인데, 완전히 분해되는데 500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는 점, 분해 중에 토양오염이 발생되고 있다는 점, 분해되지 않은 비닐봉투는 바다로 흘러들어가 해파리 등의 먹이로 착각한 해양 생물들이 비닐봉투를 섭취하여 죽음을 당하고 있는 것 등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

ZERO WASTE EUROPE 사이트 캡쳐

2020년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 금지 캠페인에 쓰인 이미지인데요. 사진 속의 짧은 이미지와 메시지는 큰 생각을 안겨주네요. 

 

▷ 1회용 비닐 봉투는 평균 25분 동안 사용됩니다.

▷▷비닐 봉투가 분해되는데는 100~500년의 시간이 걸립니다. 

 

▶ 전 세계적으로 1분마다 1백만 개의 비닐봉투가 사용됩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1년간 약 150억 장의 1회용 비닐봉투가 사용됩니다. (이는 195만 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야기하는 사용량이라고 하네요)

 

해양 쓰레기의 80%가 플라스틱입니다. 

우리나라의 7배의 크기에 달하는 북대평양 쓰레기 섬이 존재하며, 한 환경단체에서는 이것의 심각성을 알리고 정화작업을 위해 이 섬을 왕국으로 만들어 UN에 정식 국가 인정 신청을 하였다고 합니다. (UN에 정식 국가 신청 이유는 정식 국가로 인정될 시, 국제법에 따라 주변국들이 해당 쓰레기를 치워야 한다고 하네요.)

이 쓰레기 섬의 99%는 플라스틱 폐기물이며, 이는 단순히 쓰레기가 모인 것이 그치지 않고 미세 플라스틱 생산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하루만! 일회용봉투를 사용하지 않아도!!! 

○ 약 4천1백만장의 1회용 비닐봉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750,000L에 달하는 원유를 절감하는 양)

○ 5천 3백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1회용 비닐 봉투를 만드는데는 원유(석유)가 사용된다는 것 다 알고 계시죠? 비닐봉투 1장에 약 18.3ml의 원유를 사용해 제작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회용비닐봉투 무상제공 금지를 제도화 하고 있고, 대형마트에서는 다회용 봉투 대여, 배달 업계에서는 다회용 포장재 사용 등을 도입하여 다양한 노력을 통해 유의미한 변화의 첫걸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한 화장품 회사의 제품 보호용 에어캡을 종이재질로 바꾼 것, 택배 포장 박스에 사용하는 비닐테이프를 실을 첨가해 내구성을 높인종이테이프를 이용한 경험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우리의 건강과 환경을 위해 오늘 하루의 작은 실천을 시작으로 1회용 비닐봉투 사용과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줄여보는 것이 어떨까요? 

함께보면 좋은 컨텐츠▶ 해양오염과 건강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79

 

해양오염과 건강(5월 31일은 바다의 날)

매년 5월 31일은 바다의 날이라고 하는데요. 바다의 날이란, 1994년 11월, 유엔해양법협약(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Law of the Sea)이 발효되어 해양 자유 이용 시대에서 해양 ..

hyperthermia.tistory.com


컨텐츠를 준비하며 참고한 사이트 

참고1) https://zerowasteeurope.eu/products/plastic-bag-free-day/
참고2)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817729
참고3) https://m.blog.naver.com/gj-agenda/221042908236

위의 사이트에서는 PLASTIC FREE BAG DAY 캠페인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우리나라의 비닐봉투 사용금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으니 한번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