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백내장의 조기 징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7. 9.

선글라스는 단지 멋을 위한 악세사리가 아니라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아이템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눈은 신체 부위 중 가장 빠르게 노화가 시작되는 기관이라고 해요. 노화로 인해 백내장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백내장이란, 우리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의 일부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은 60대의 절반 이상, 75세 이상 노인의 대부분이 어느 정도씩은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백내장의 조기 징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흐린 시야
백내장의 징후로 서서히 시야가 흐려지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처음에는 시야가 안개가 낀 것 같이 느껴지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흐린 증상이 심해지고 시력도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차를 운전하거나 얼굴을 인식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시야가 흐려진다면 안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세요.


02. 야간 시력 저하 혹은 개선
백내장으로 인해 야간 시력이 저하되어 운전 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간 운전 시 빛 번짐, 눈부심의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밝은 장소에서 시력이 나빠지고, 어두운 곳에서 시력이 좋아지는 '주맹'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낮보다 밤 시력이 더 좋은 것처럼 느껴진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03. 물체가 여러 개로 보임
물체가 2개 이상으로 겹쳐 보이는 증상이 있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백내장으로 인해 부분적인 혼탁으로 수정체의 굴절상태가 불규칙할 때 물체가 두 개 또는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인다면 안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세요.


04. 빛이 번져 보이는 현상
햇빛이나 조명의 빛이 펴져 보이거나 눈이 부신 증상이 있다면 백내장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으로 인해 혼탁한 렌즈를 통과한 빛이 산란되면서 빛이 번져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5. 일시적으로 잘보이지 않던, 가까운 글씨가 잘 보임
일시적으로 돋보기를 쓰던 사람이 안경 없이 가까운 글씨를 잘 보이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초기에는 수정체 굴절력이 증가되면서 일시적인 근시 상태가 되어 가까운 글씨가 잘 보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백내장이 진행되면서 수정체 혼탁이 심해지면 시력은 다시 나빠진다고 합니다.


06. 붉거나 노랗게 보이는 현상
사물이 색깔이 붉거나 노랗게 왜곡되어 보이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백내장이 심할 경우 동공이 뿌옇고 흐리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다음백과]의 백내장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