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녹내장의 증상과 징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7. 21.

녹내장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고, 안압도 정상으로 측정되는 경우가 많아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녹내장이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그 결과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녹내장 환자가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심할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해요.

이번 시간에는 

녹내장의 증상과 징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눈의 통증
갑작스러운 눈의 통증은 급성 녹내장의 주요 징후입니다. 녹내장의 증상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요. 급성의 경우 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서 시력 감소 등의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02. 안구 변형
육안으로 녹내장을 진단하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폐쇄각 녹내장 환자의 경우 빛에 반응하지 않는 적목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막이 약간 흐리고 부어 보일 수 있습니다.

03. 야간 시력 문제​
밤에 누워서 휴대폰을 보다가 눈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폐쇄각 녹내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동공이 확대되고 두꺼워지면서 야간 시력 문제와 시야가 흐려져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04. 터널시야
녹내장으로 인해 주변시야가 좁아서 마치 좁은 터널을 바라보는 느낌의 시야를 터널시야라고 부릅니다. 녹내장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으로 주변시야에 손상을 주어 사물을 분간하기 어려워지거나, 길을 찾는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중심부의 시야도 손상을 입게 될 수 있어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05. 흐릿한 시야
급성폐쇄각녹내장은 시력을 점차적으로 감소시킵니다. 녹내장이 많이 진행될 경우 실명을 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급격히 시야가 흐려지고, 시력이 나빠진다면 안과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06. 눈 주의가 붓거나 충혈
급성폐쇄각녹내장은 징후가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눈 주위가 붓거나 눈이 충혈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녹내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07. 메스꺼움과 구토
급성폐쇄각녹내장은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메스꺼움, 구토와 함께 두통, 눈의 통증 등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녹내장 환자는 시신경이 서서히 손상되는 만성 녹내장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녹내장이 심해지면 시야장애 및 시력 저하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녹내장 등의 안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keep-a-watchful-eye-on-these-8-glaucoma-warning-sign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