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녹내장 종류와 진단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8. 6.

녹내장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고, 안압도 정상으로 측정되는 경우가 많아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녹내장이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그 결과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녹내장 환자가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심할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해요.

​이번 시간에는 녹내장 종류와 진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내장의 증상과 징후를 살펴보세요! https://hyperthermia.tistory.com/1101

녹내장 종류

- 개방각녹내장
개방각녹내장은 전방각이 닫히지 않고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한 채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합니다. 개방각녹내장은 홍채가 정상적인 위치에 있어서 홍채와 각막 사이의 각이 개방되어 있다고 합니다. 개방각녹내장은 만성 녹내장으로 진행되는 경우 점진적으로 시력이 상실되는 증상을 제외하고 징후나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급성폐쇄각녹내장
방수의 배출구가 갑자기 막히면서 안압이 급격히 증가하고, 심한 안구통, 충혈, 시력 저하, 두통 및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급성폐쇄각녹내장이 발생한 경우 심한 눈 통증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구토, 오심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급성폐쇄각녹내장 발생 직후 응급실이나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선천녹내장(유아녹내장)
선천(성)녹내장은 출생 직후 3년 이내에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합니다. 대게 생후 6개월 이내에 빛에 매우 민감하거나, 눈물을 흘리거나, 검은자가 다른 아이들에 비하여 크다는 이유로 안과를 방문하였다가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선천적인 방수 배출 작용의 장애로 인해 유아의 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안구의 크기가 증가하거나 검은자가 뿌옇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이차성녹내장
안구의 손상이나 다른 질환(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폐쇄), 염증(포도막염), 수술 등의 에해 안압이 상승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에도 안압 상승이 발생하여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정상안압녹내장
정상안압녹내장은 안압이 정상범위(10~21mmHg)인데도 시신경이 손상이 되어 녹내장성 시야결손이 보이는 질환을 말합니다.

 



녹내장 진단

​안과 검진 상 녹내장이 의심되는 경우, 녹내장을 진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하며 시야 검사를 포함한 정밀 검사를 시행합니다.


1. 문진
과거병력, 약물 사용여부, 가족력, 전신증상, 생활습관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있을 경우 증상의 발생 시기와 빈도, 심한 정도를 확인하고 녹내장과의 연관성 등을 조사합니다.또한 급성 녹내장의 증상인 심한 눈의 통증과, 시력 감소, 충혈, 구토, 두통이 동반되는 증상이 있는지 문진을 통해 확인합니다.


2. 안압검사
안압은 녹내장 발생의 매우 중요한 원인이기 때문에 반드시 측정해야 합니다. 첫 진찰시와 주기적으로 관찰시 항상 필요한 검사이고 주로 골드만 압평안압계를 이용하여 안압을 측정합니다. 처음 녹내장 진단시에는 안압의 일중변동을 파악하거나 정상안압 녹내장임을 확인합니다. 또는 치료를 해도 녹내장이 진행되는 환자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하루 종일 안압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3. 전안부 검사
세극등 현미경을 이용하여 각막 및 홍채의 모양, 전방각 깊이 등을 측정하며, 전방각경 검사를 통한 전방각의 상태를 측정합니다. 또한 전방의 염증 유무를 살펴 이차 녹내장을 감별합니다.


4. 시신경 검사
시신경 및 망막신경섬유층의 이상을 검사합니다. 검안경을 이용해 직접 관찰할 수도 있지만 시신경 유두 사진이나 망막신경섬유층 사진을 이용해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검사는 녹내장 환자의 시신경유두의 패임과 그 부위의 신경섬유층 결손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5. 시야검사
시신경의 기능을 검사하는 표준화된 방법입니다. 녹내장 환자에서 시신경에 손상이 생긴 후에 시야 이상이 발생하기에 시야검사는 녹내장의 정도나 진행을 확인하는데 필요한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최근에는 주로 자동시야검사계를 이용해 검사를 시행하고, 때에 따라 수동시야검사계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6. 기타 검사
빛간섭단층촬영기, 전안부 OCT, 레이져시신경 유두측정기, 주사레이져 편광측정기, 전산화 단층 촬영, 자기공명영상 등을 이용해 녹내장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녹내장 [glaucoma]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19793&cid=51004&categoryId=51004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_녹내장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152
https://www.healthline.com/health/glaucoma#risk-factor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