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화가 났을 때 피해야할 행동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9. 1.

머리끝까지 화가 났을 때 종종 자제력을 잃고 나중에 후회할 일을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화가 나서 성급하게 한 행동과 언행은 화를 더 돋우거나 후회를 만들 수 있지요.


이번 시간에는 

화가 났을 때 피해야 할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화가 났을 때 음식을 먹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은 감정과 음식을 연관시킵니다.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 쌓였을 때 고칼로리 음식을 먹어 화를 풀려고 하는데요. 화가 났을 때 음식을 먹는 행동은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먹을 확률이 높습니다. 대게 화가 나면 고 당분, 고지방 등 좋지 않은 음식을 찾게 됩니다. 


02. SNS에 글을 게시하지 마세요.
화가 났을 때 당신의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 글이나 사진을 올리는 것을 자제하세요.
소셜미디어에 공공연하게 뭔가를 알리게 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화를 표출하면서 일시적인 만족감을 느낄 수 있지만, 화가 사그라들고 나면 당혹감과 부끄러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문자나 이메일도 화가 난 상태에서 보내는 행동은 삼가주세요.


03. 화가 났을 때 언쟁을 지속하지 마세요.
계속되는 말다툼으로 분노를 조절하기 어려운 상태라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말을 해 후회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배우자, 가족, 친구 또는 동료에게 화가 났을 때 감정 조절이 힘들다면 잠시 서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타임아웃'을 요청한 뒤 대화를 중단해야 합니다. 타임아웃을 갖는 동안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보다 신중하고 의도적인 목적으로 대화를 다시 시작해보세요.


04. 술을 마시지 마세요.
화가 날 때는 술을 마시지 마세요. 화가 날 때 마시는 술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충동조절을 어렵게 만들고, 자제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술을 마시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05. 화난 상태로 잠을 자지 마세요.
화가 난 상태에서 잠을 자면 부정적인 감정들을 더 강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경과학 저널(Journal of Neuroscienc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자고 있을 때 감정적 기억이 향상되고 나쁜 기억이 더욱 강화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06. 혈압을 무시하지 마세요.
유럽심장저널(European Heart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분노가 폭발한 상태 혹은 그 후에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이 더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화를 내면 뇌졸중의 위험은 3배가 증가하고, 혈압 상승으로 인해 심장마비의 위험은 5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07. 화가 났을 때 운전하지 마세요.
캘리포니아 대학 (University of California)의 연구에 따르면, 화가 난 운전자는 사고의 위험성이 커지며 사고를 더 많이 낸다고 밝혔습니다. 화가 난 상태에서 운전을 하면 주변 시야가 좁아져 앞만 보게 되면 보행자나 거리의 주변 상황을 보지 못하게 될 확률이 높기에 운전은 피해주세요.


해당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8-actions-best-to-avoid-when-youre-ang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