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두통의 일반적인 이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2. 20.

두통은 현대인에게 가슴 통증 피로감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이 호소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두통은 뇌가 아파서 생기는 것이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실제로 뇌 자체는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고 해요. 뇌를 둘러싸는 뇌수막, 혈관, 근육, 뇌신경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수축 또는 확장되면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통의 일반적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과한 카페인 섭취
주중 바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커피는 직장인들의 필수품이지요! 커피뿐만 아니라 에너지 음료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카페인에 의존합니다. 주중에 과한 카페인을 섭취하고 주말에 카페인의 섭취를 현저히 줄이거나 끊는 경우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말에만 특히 두통이 발생한다면 커피를 유력한 요인 중 하나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는데, 카페인의 섭취가 줄면 혈관이 이완되면서 확장됩니다. 확장된 혈관에 과량의 혈류가 흘려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 두통이 발생한다면 서서히 주 중에 마시는 카페인 섭취량을 줄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2. 알코올
술을 마시고 난 후 다음날 숙취로 인한 두통으로 고생한 경험 있으신가요? 음주로 인해 몸에 탈수증세가 나타나는데 두통은 탈수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알코올 섭취 후 두통이 발생하는 이유는 혈관을 통해 간으로 이동한 알코올은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는데 이 성분이 숙취를 유발합니다. 우리 몸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는 동안 가라앉지 않고 두통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두통이나 편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술을 조금만 마셔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셨다면 잠들기 전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다음날 숙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03. 스트레스
급격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지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머리와 목 주변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뇌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두통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잘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4. 전자기기 화면
많은 시간을 모니터 화면이나 모바일 스크린을 들여다보는 현대인들은 눈의 피로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장시간 밝은 화면을 응시할 경우 눈에 가해지는 부담이 높아지고, 화면의 불빛은 눈의 망막과 신경을 활성화하여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구부정한 자세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도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시간에 한 번씩 먼 곳을 응시해 눈의 피로도를 풀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05. 강한 냄새
강한 냄새는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강한 향수 냄새, 페인트 냄새, 주유소 오일 냄새 등 다양한 냄새로 인해 두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냄새가 신경계를 자극해 두통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하니, 냄새로 인한 두통을 겪고 있다면 냄새의 원인을 파악해 최대한 피하고 맑은 공기를 쐬는 것이 좋습니다.


06. 강한 햇빛
강한 햇빛으로 눈부심에 대한 노출이 지속되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강한 빛을 응시하면 뇌의 시상이 자극을 받게 되는데, 시상은 통증 신호를 보내 강한 두통이나 편두통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상 선글라스를 휴대하고 햇빛이 강하다면 선글라스를 착용해 주세요.

 

07. 숙성, 훈제 식품
숙성된 치즈, 살라미, 소시지 및 훈제 연어와 같은 훈제나 건조를 시킨 식품을 섭취할 경우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숙성, 훈제, 건조 등을 시킨 식품에는 종종 아황산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을 팽창시켜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예상치 못한 두통이 일어났을 때는 무슨 음식을 먹었는지 기록해보고, 두통을 유발한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7-surprising-reasons-behind-your-headach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