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1. 7.

머리의 한 부분 이상이 욱신거리고 쑤시듯 아프다면 편두통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편두통 통증은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의 느낌을 유발하며 '욱신욱신', '지끈지끈'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발생한 편두통은 수 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음식으로 인해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컨텐츠 -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


​01. 와인

긴 하루를 보낸 후 와인 한 잔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것은 큰 행복이지요. 크리스마스와 같은 기념일에 더 찾게 되는 레드와인! 하지만 레드와인은 편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포도에 포함된 티라민 성분은 체내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심장을 빨리 뛰게 하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02. 치즈
오래 숙성시킨 브리 치즈, 체더치즈 등의 치즈류에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티라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숙성된 치즈 섭취 후 편두통에 시달린다면, 숙성되지 않은 크림치즈. 리코타 치즈와 같은 치즈로 대체하여 드셔보세요.

 

 

 

03. 카페인
커피 없는 하루는 상상할 수 없는데요. 커피는 편두통을 완화시킬 수도 있지만,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 1~2회 마시는 커피는 편두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량은 카페인은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뇌의 특정 수용체를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하여 탈수를 촉진시킬 수 있는데 이 또한 편두통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4. 가공육
베이컨, 소시지, 햄 등의 가공육에는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산염은 가공육의 발색제, 보존제 역할로 사용되는데요. Mayo Clinic의 전문가들은 가공육에 들어가는 질산염이 편두통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05. 화학조미료(MSG)
가공식품, 냉동식품뿐만 아니라 식당에서도 많이 쓰이는 조미료의 주성분은 MSG(글루탐산나트륨)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편두통의 2.5%가 MSG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원인 모를 편두통에 시달린다면 MSG가 들어있지 않은 식단을 구성해서 드셔보세요.


 

 

06. 아스파탐
대표적인 인공감미료 중 하나인 아스파탐은 각종 식품과 음료에 첨가되어 단맛을 내는데요. 아스파탐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 환자라면 식품을 구매하기 전 성분표를 살펴보고 아스파탐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6-foods-and-drinks-that-can-trigger-migrain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