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2. 9.

결혼 후 상대방의 코골이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 많이보셨을텐데요. 코골이가 심한 사람 옆에서 잔고 난 다음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피곤한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잘 몰랐던 코골이에 대한 사실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준비한 컨텐츠를 통해 코골이는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음주를 자제해주세요.
취침 전 술을 마시면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알콜은 기도를 열어주는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를 좁아지게 만들기 때문에 코를 고를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음주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02. 가습기를 사용해보세요.
침실의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코골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침대 머리 맡에 두고 자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3. 자기 전에 샤워를 해보세요.
잠자기 직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면 비강이 열리고 호흡기를 건조하지 않도록 도와 코골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코골이가 심하다면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헹궈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04. 목 위치를 조절해보세요.
전문가들은 머리를 10cm 정도 높이면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잘 때 베개를 잘못 배게 되면 머리로부터 체액이 흘러나오는 관을 막게 되고, 이로 인해 점액질이 증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머리를 올바른 위치에 유지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배게를 사용하는 것이 코골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05.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해보세요.
몸을 똑바로 누우면 목에 많은 압박이 가해져 코골이가 심해지는 반면 옆으로 누워서 자면 코골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06. 체중을 감량하세요.
비만인 사람들이 코골이에 더 취약합니다. 체중을 감량하면 코골이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과체중으로 인해 지방이 쌓이면 목 안의 공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코골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 개선 뿐만 아니라 코골이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07.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자기 전에 물을 마시는 것도 코골이는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코의 분비물이 끈적해져 코골이에 더 취약해진다고 합니다. 건강한 여성은 하루 11컵, 남성의 16컵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08. 목 운동을 해보세요.
목과 혀의 근육 운동을 하면, 잘 사용하지 않는 목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강인두 주변의 근육을 강화되면 상부 기관 주변의 조직이 잘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코골이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최소 3개월동안 30분 정도 투자하면 코골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유튜브에 코골이 운동에 관해 좋은 내용이 있어 공유합니다!

밤에 코 심하게 고시는 분 ! 의사가 알려주는 코골이 안하는 법 (유튜브 참고) https://youtu.be/RuIoxGoVEeQ

 


​09. 나이트 가드 구입하기
위에 나열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코골이가 개선되지 않았다면, 나이트 가드를 구입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보세요. 나이트 가드는 운동선수가 착용하는 마우스 가드와 비슷합니다. 나이트 가드가 코골이와 이갈이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0. 과로하지 마세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할 때 코골이가 더 심해집니다. 몸이 피로해질 때 음주를 하였을 때와 비슷하게, 기도 주변의 근육 긴장도가 떨어져 코골이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과로한 업무나 불규칙한 생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10-ways-to-help-reduce-snori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