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절주가 음주습관 개선에 도움이 될까? (도전! 한달절주)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2. 14.

COVID-19 오미크론변이가 대유행 중인 요즘, 장기화된 답답한 생활은 '코로나 블루'라는 증상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정서적 교류 활동이나 운동과 같은 신체활동까지도 제한적인 요즘, 개개인의 스트레스 상승과 함께 주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술은 축하나 위로 또는 사교적인 교류를 위해 음용되는데요. 하지만, 가장 손쉬운 스트레스 해소방법이라 중독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알코올=술.이니 만큼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해를 맞아, 나의 건강과 음주습관 개선을 위해 일시적인 절주(한달절주)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점검해 보세요! 나의 음주 습관 체크리스트

- 스트레스 해소를 한 도구로 알코올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 술(알코올)이 없다면, 스트레스를 받습니까? 
- 일주일에 몇 잔을 마십니까? 
- 하루에 한 번씩 드시나요?
- 음주가 개인적인 관계나 직업 생활에 영향을 미쳤습니까? 

이 중 하나라도 '예'라고 답한 경우, 새해를 맞이해 절주에 도전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한달 절주란, 한달 내내 한시적으로 음주 행위를 멈추는 것으로 한 달동안 순을 마시지 않으면서 알코올과의 관계를 한걸음 물러서서 검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내가 스트레스 관리를 알코올에 의존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알코올 섭취가 나의 기분을 좌우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건 아닌지...



뿐만 아니라 한달 금주는 깨끗한 피부, 수면의 질 개선, 체중감소 그리고 금전적인 혜택(음주에 사용했던 비용)을 얻을 수 있다고합니다.  알코올은 이뇨작용을 시켜, 피부 건조를 유발해 피부 주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술 섭취하게 되면, 처음에는 진정 효과가 있어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신진대사가 깨어나 토막 수면을 취하게 함으로써 음주는 수면의 질에 결코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한 달 동안 술을 끊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그래도 성공적인 도전을 위한 팁! 


도전! 한달 절주!

팁1. 성공할 수있는 환경을 조성하세요. 
절주기간 나를 유혹할 수 있는 보유중인 술을 숨겨두거나, 주변인에게 나눠주세요.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집니다. 또한 절주기간을 함께할 친구를 모집해 함께 독려하며 챌린지를 달성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팁2. 술과 관련이 적은 활동이나 일정을 잡으세요. 
요리, 운동, 새로운 악기배우기 등 술과 접점이 적은 활동을 계획해 참석한다면, 알코올의 유혹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1달 절주 도전 시, 주의할 점!
나의 과음이나 폭음습관이나 알코올 중독이 걱정되서 단기간이라도 끊어보자! 라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금단현상에 시달리며 절주 계획이 와르르르 무너질 수 있으므로 갑작스러운 1달 절주는 되려 독이 될 수 있다고합니다. 때문에, 음주의 양이나 횟수를 차차 줄여나는 것을 먼저 실천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Verywell mind에서 부분발췌/편역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verywellmind.com/dry-january-is-it-worth-it-5094108

'건강정보 > 건강Talk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력과 정신건강의 차이점  (0) 2022.03.02
철분 결핍 증상  (0) 2022.02.25
스킨십이 주는 건강 이점  (0) 2022.02.11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  (0) 2022.02.09
잘 몰랐던, 코골이에 대한 사실  (0) 2022.0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