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과 함께하는 삶(4) - 자녀와 함께 암을 마주하기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5. 3.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는 순간 마치, '세상에! 뭐가 잘못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며 커다란 충격을 받고 나의 삶 속에 모든 것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또한 암 진단 후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증상과 부작용은 나의 몸과 마음(감정) 모두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는데요.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을 새롭게 모색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당신의 암에 대해 알게 되면 속상한 마음이 들겠지만, 모든 것이 괜찮은 척하지 마세요. 아주 어린아이들조차도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자녀들은 당신이 몸이 좋지 않거나 집을 더 자주 떠나는 것을 인지하고, 당신이 자녀들과 전과 같이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18개월 정도의 어린아이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아차리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솔직히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실을 말하는 것이 자녀들이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게 하는 것보다 나은 선택입니다. 자녀들에게 질문하고 감정을 표현할 시간을 주세요.


모든 연령대의 자녀가 알아야 할 사항

암에 대하여
- 자녀가 했던 말, 행동, 생각으로 당신이 암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 암에 걸렸다고 해서 죽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암을 앓고 있고 완치한 경우도 많습니다.
- 당신의 자녀들이 암을 낫게 할 수는 없지만, 자녀들이 당신을 기분 좋게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알고 있습니다.
- 과학자들은 암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많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가족에게 암과 함께 산다는 것에 대하여
- 당신의 자녀는 혼자가 아닙니다. 몇몇의 아이들에게도 암에 걸린 부모가 있습니다.
- 속상하거나, 화가 나거나, 두려운 마음이 들어도 괜찮습니다.
- 자녀가 당신이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 가족들은 당신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에 다르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 당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당신은 자녀들을 돌볼 수 있을 겁니다.

자녀들이 할 수 있는 것에 대하여
- 자녀들은 방 청소, 설거지, 그림 그리기 등의 학습을 스스로 함으로써 당신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자녀들은 학교에서 스포츠나 방과 후 활동과 같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자녀들은 교사, 가족, 종교활동 등을 통해 성인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암에 걸렸을 때 아이들은 어떻게 행동할까요?
아이들은 부모가 암에 걸린 것을 알았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혼란, 공포, 외로움, 걱정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 죄책감을 느끼고, 자기가 한 행동이나 말이 당신의 암을 유발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자녀들에게 조용히 할 것을 요구하거나, 집안일을 더 많이 하라고 요구할 때 화를 낼 수 있습니다.
- 자녀들은 자신에게 관심이 줄어들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말할 수 있습니다.
- 집이나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집을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고 나가려고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대 청소년
10대 자녀들이 있다면, 그들이 부모님의 그늘에서 벗어나 독립하려고 할 때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자녀들의 감정에 대해 듣고 질문을 하도록 해보세요. 자녀들이 당신의 암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만큼 말해주세요. 자녀들의 의견을 물어보고 가능하다면, 자녀들이 당신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도록 해보세요.

10대들은 자신의 삶에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친구는 특히 가족 중에 심각한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가족, 선생님, 정신적 지도자들 또한 자녀를 도울 수 있습니다. 10대 자녀들의 두려움과 감정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성인 자녀
성인 자녀가 있는 경우 당신이 암에 걸린 후 자녀와의 관계가 바뀔 수 있습니다.

- 의료 관련 의사 결정, 청구서 납부, 집안일 관리 등을 도와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의료 정보를 설명해달라고 요청해보세요.
- 당신과 함께 병원에 같이 가서 의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 자녀들에게 의지하세요.
- 환자인 부모를 신체적으로 도울 때 어색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부 부모들은 성인이 된 자녀에게 위로와 보살핌을 요청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이 화를 내거나 걱정하더라도 가족과 함께 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치료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녀를 포함시키세요. 당신의 암이 악화되어 스스로 선택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치료 방향과 당신이 원하는 선택을 그들에게 알려주세요. 자녀와 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당신과 마찬가지로 자녀들도 당신의 암에 대해 적응하고 노력하고 있음을 알아주세요.


본 내용은 미 국립보건원 > 암 정보 > 암의 적응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편역 및 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https://www.cancer.gov/about-cancer/coping/caregiver-support/teen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