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가 찬다'라고도 표현하지만 그 증상은 약 상자에서 복부팽만감이라는 단어로 찾아볼 수 있는데요. 빵빵한 내 뱃속, 더부룩한 그 너낌 불편한 내 뱃속 사정의 원인이 무엇인지 또 달래줄 방법은 없는지 음식과의 연관성으로 알아보세요!
복부팽만감을 자극하는 음식 vs 줄이는 음식
복부팽만감을 자극하는, 케일&브로콜리 그리고 양배추
대표적인 암 예방 식품이자 건강한 십자화과 채소로 알려진 케일과 브로콜리! 나의 식단에 자주 포함해오지 않고 급작스레 섭취량을 늘렸다면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케일, 브로콜리 및 양배추의 장내 박테리아가 발효할 때까지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는 라피노스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가스를 생성하고 당신을 배부르게 만들 수 있는데요. 풍부한 섬유질을 지닌 십자화과 채소가 가진 특징으로 생으로 섭취할 경우 더 많은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강한 식단을 위해 십자화과 채소를 포함한다면 그 양을 서서히 늘리거나 데쳐서 조리하는 방법이 복부팽만감 발생 염려를 줄 일 수 있습니다.
복부팽만감을 자극하는, 콩류
식물성 단백질의 보고 콩류는 건강한 당분과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이는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 유익균의 먹이) 성분으로써 대장까지 살아 도달하는 성분 중 하나인데요. 이 과정에서 가스가 유발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콩류를 먹으면 무조건 가스가 발생한다는 오해는 넣어두세요. 밥에 들어있는 콩과 같이 통곡물과 함께 섭취하면 가스 생성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공복에 콩을 대량 섭취하거나 콩으로 만든 음식(두유 등)을 섭취한다면 더 쉽게 가스가 생성되는 경향이 있으니, 다른 식품들과 함께 섭취하거나 식간에 간식으로 섭취한다면 복부팽만감 걱정 없이 건강 음식인 콩을 드실 수 있습니다.
복부팽만감을 자극하는, 유제품
유당불내증을 가진 분들이라면 유제품 섭취 후 뱃속 불편감을 피하기 위해 유제품을 회피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당불내증이 없다고 해서 복부팽만감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유당 분해 효소가 부족한 편이라면 공복 유제품 섭취나 많은 양의 유제품을 한꺼번에 먹는다면 복부팽만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제품은 먹고 싶은데 걱정이 된다면, 편안한 속 사정을 위해 유당(Free-Lacto)을 제거한 유제품이라고 표기된 제품을 선택해 보세요.
복부팽만감을 자극하는, 사과
아침 사과는 금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위산이 많은 편이라면 이 속담은 잊으시는 게 좋습니다. 풍부한 섬유질을 지닌 사과는 건강한 과일임에는 분명하지만 복부팽만감을 자극하는 과당과 소르비톨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가스가 자주 차는 편이라면 건강에 좋은 과일인 사과를 먹을 때 공복에 먹기보다는 섭취 시간(식간, 식전 혹은 식후 등)을 조절해 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부팽만감을 자극하는, 짠 음식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수분 보유량이 급히 줄어들며 몸의 붓기가 발생됩니다. 부종은 대게 복부팽만감을 함께 불러일으키는데요. 이때 증상은 식욕도 저하되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심하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소개한 복부팽만감을 자극하는 음식들이 식단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내가 너무 짜게 먹고 있진 않은지 점검해 보세요. 특별히 짠 음식을 섭취하고 있지 않는 생각이 든다면 수프나 빵, 버터 등과 가공식품들에 나트륨 함량을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과 탕류의 경우 내가 조리하는 소금양이 나트륨이 많은 것인지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간편조리식에 표시되어 있는 나트륨 함량과 비교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복부팽만감을 줄이는 음식, 오이
얼굴의 붓기를 줄이기 위해 오이를 사용하곤 하는데요. 이는 오이를 섭취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이의 풍부한 수분함유량뿐 아니라 항산화 성분인 케르세틴(퀘르세틴, 쿼세틴)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항산화 성분은 부종을 자극할 수 있는 염증 유발 효소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오이가 복부팽만감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세요.
복부팽만감을 줄이는 음식, 바나나
앞서 소개한 복부팽만감의 원인 중 하나인 나트륨을 낮출 수 있는 칼륨 성분이 풍부한 바나나! 체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 수분 저류를 방지하고 풍부한 수용성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 완화에 도움까지 줘 복부팽만감을 줄 일 수 있다고 합니다.
복부팽만감을 줄이는 음식, 아스파라거스
슈퍼푸드로도 꼽히는 아스파라거스는 배뇨를 자극해 노폐물 배출을 돕는 데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유익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 함량도 높아 소화 시스템의 건강한 균형에도 도움을 줘 복부팽만감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복부팽만감을 줄이는 음식, 생강
생강만이 지닌 소화효소인 zingibain(생강 단백질분해 효소)은 단백질 분해에 특히 좋다고 하는데요. 다른 음식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성분으로 음식을 더 쉽게 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복부팽만감 완화와 변비를 줄이는데 생강을 곁들여먹거나 식후 생강차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강이 풍부한 수정과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네요!
복부팽만감을 줄이는 음식, 페퍼민트 차와 카모마일 차
위장관 근육 완화에 도움일 되는 것으로 알려진 차인 페퍼민트와 카모마일! 위장 근육이 이완되면 가스 분산에 도움이 되므로 소화 기능 개선과 불편감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복부팽만감이 느껴지신다면, 페퍼민트 차나 카모마일 차를 드셔보시는 게 어떨까요?
이 밖에 원문에서는 파파야,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요거트, 회향 씨앗이 복부 팽만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식품의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원문 페이지를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 및 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전문 보러 가기>> https://www.health.com/food/best-and-worst-foods-for-bloating
'건강정보 > 똑똑한식이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수화물 갈망을 제어하는 방법(탄수화물 갈망 제어에 도움되는 tip) (0) | 2022.12.23 |
---|---|
뜨거운 물 vs 찬물의 장단점 (0) | 2022.12.12 |
복부팽만감을 일으키는 슈퍼푸드 (유제품, 호밀, 보리, 렌틸콩, 십자화과 채소 외) (0) | 2022.12.02 |
퀴노아 섭취의 장점 (0) | 2022.11.18 |
콩과 두유가 남성에게 좋지 않다?! (이소플라본_오해 마세요~) (0) | 2022.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