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두통&편두통의 14가지 유형과 치료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2. 21.

두통은 피할 수는 없습니다. 정말 최악이에요. 이 고통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이 어떤 유형의 두통을 겪고 있는지, 자신의 통증과 증상을 정확히 알고 의사에게 설명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부비동 두통과 같은 일시적인 증상인지 또는 편두통과 같은 만성적인 것인지 등)​

두통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관해서는 실제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두통의 원인에 대해 20년 전보다 훨씬 더 많이 알고 있지만, 뇌의 어느 부분이 통증을 유발하는지 모두 알지는 못합니다. 그렇지만 두통 증상은 여러분이 겪고 있는 두통의 유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에 14가지 다른 종류의 두통이 있는데요, 각각의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그 두통을 빨리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두통&편두통의 14가지 유형과 치료법

1. 긴장성 두통
가장 흔한 유형의 두통인 긴장성 두통은 머리 주위가 계속 아프거나 압박감이 느껴지며 머리 또는 목 뒤쪽으로 두통이 느껴집니다. 편두통만큼 심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를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아스피린, 타이레놀과 같은 약으로 치료하기에 충분하며 전문가들은 이 두통이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포함하여 목과 두피 근육의 수축과 뇌 화학물질의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2. 군발성 두통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군발 두통은 집단적,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특정 기간 동안 매일 여러 번 규칙적으로 발생한 다음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두통이 없다가 다시 생기곤 하는데요,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며 머리의 오른쪽 또는 왼쪽에 심하고 쇠약해지는 통증이 특징이며 종종 얼굴에 눈물, 코막힘 또는 콧물이 동반합니다. 발작 중에 환자는 종종 안절부절하고 편안하게 못있고 가만히 누워있지 않습니다. 이 두통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없지만 약물로 발작의 빈도와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부비동 두통
일반적으로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 감염은 열을 동반하며 필요한 경우 MRI 또는 CT 촬영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편두통이 종종 부비동 두통으로 오인된다고 합니다. 부비동 압박, 코 막힘 및 눈물과 같은 증상이 두 유형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짜 부비동 두통은 감염과 관련이 있으며 녹색 또는 적색을 띤 비강 분비물과 함께 발생한다고 합니다. 부비동 감염으로 인한 두통은 필요한 경우 시간이나 항생제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항히스타민제나 충혈 완화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4. 반동성 두통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또는 처방약과 같은 두통에 대한 진통제의 남용은 반동성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두통 및 통증센터 연구 책임자는, 센터에서 지켜보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약물 남용으로 인해 생겨난 반동성 두통을 가지고 있으며 두통이라는 회전목마를 탄 채로 내릴 수 없고 계속해서 약을 먹으며 더 많은 두통을 앓게 된다고 합니다. 반동성 두통이 있는 사람들은 메스꺼움, 불안, 짜증, 우울증 또는 수면 문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반동성 두통에 대한 이론은 너무 많은 약물이 뇌를 흥분 상태로 전환시켜 더 많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두통이 혈류에서 약물 수치가 떨어지면서 금단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진통제를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정기적으로 복용하거나 한 달에 10일 이상 편두통 약물을 복용하면 단 몇 개월 만에 반동 두통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편두통
편두통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3배 더 흔하게 나타나는 심각한 두통입니다.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유전자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뇌세포 활동이 혈관과 신경 세포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은 특정 기준에 따라 정의됩니다. 

- 동일한 유형의 두통이 적어도 5번 이상 지속되는 경우
- 4시간에서 72시간 동안 지속되는 경우
- 편측성 통증, 욱신거리는 통증, 중증도에서 중증의 통증, 일상적인 활동을 방해하거나 악화시키거나 금지하는 통증 중 두 가지가 있는 경우
- 메스꺼움 및 구토, 빛과 소리에 대한 과민성

편두통 발작은 시각적 왜곡이나 손의 저림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두통 환자의 15~20%만이 전조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일반적인 편두통 유발 요인 중 하나는 호르몬, 스트레스, 수면 또는 식사 패턴을 포함한 신체의 변화인데요 편두통 치료에는 진통제를 사용하지만 환자가 약물을 남용하면 반동성 두통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6. 치과 두통
턱과 두개골을 연결하는 귀 바로 앞에 위치한 얼굴의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이갈기, 턱관절 장애 등 두통이나 얼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치아 관련 질환입니다. 턱의 연골, 근육, 인대에 영향을 미치는 턱, 스트레스, 나쁜 자세 또는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이 통증은 치과의사의 진단으로 치료받을 수 있으며 치료에는 턱 스트레칭, 온찜질, 스트레스 완화 등이 포함됩니다.

7. 카페인 두통
커피를 좋아하는 당신. 하지만 커피가 당신에게 잔인한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매일 아침 9시에 두 잔의 커피를 마셨다가 토요일에 늦잠으로 인해 그 커피를 건너 뛰었다면, 당신은 카페인 금단 두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페인 금단 현상으로 오는 두통의 경우는 주중에 카페인을 서서히 줄여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오르가슴 두통
오르가슴으로 인한 두통은 오르가슴을 느끼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다행히도 상대적으로 드물고 젊은 사람들 특히 남성에게서 더 흔하다고 합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심각한 문제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동일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9. 아이스크림 두통
더운 날에 차가운 음료를 마시거나 치료를 받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두통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생에 한번 겪는 반면, 편두통이 있는 사람들은 특히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두통은 페놀팔라틴 신경통이라는 인상적인 의학명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게 심각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입천장에 차가운 감각이 뇌의 동맥 중 하나로 가는 혈류의 증가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치료법은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뇌 동맥을 수축시키는 데 도움이 되도록 따뜻한 물을 한 모금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0. 만성 두통
적어도 매달 보름이상 또는 3개월 이상 두통을 겪고 있다면 만성 두통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거나 의심됩니다. 이는 통증 약물의 과다 사용, 머리 손상 또는 드물게 수막염이나 종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뚜렷한 원인이 없다면 몸의 통증 신호가 높아지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지속적인 두통의 증상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11. 이른 아침 두통
만약, 아침 일찍 두통의 고통 속에서 깨어난다면, 몇 가지 의학적인 두통의 원인이 있으니 의사와 상담받으세요.
- 편두통 또는 수면 중 약물이 약해서 재발성 두통을 일으키는 경우
- 수면 무호흡증 환자
- 뇌종양의 증상일 수 있는 경우

 


12. 주말 두통
어떤 사람들은 주말에 주로 두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주말 아침에 늦잠을 자거나 밤에 늦게 잠자리에 들거나 카페인 금단 현상이 원인일 것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여러분의 스트레스 수준이 일주일 내내 높다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말 두통의 경우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3. 생리통
생리 직전 에스트로겐의 갑작스러운 감소는 때때로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생리 시작 3일 전에서 2일 후 사이에 일어나는데요 처방전 없이도 살 수 있는 진통제가 도움이 됩니다.

14. 급성두통
대부분의 두통은 응급상황은 아니지만 신속한 주의를 요하는 몇 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하나는 뇌동맥류의 징후일 수 있는 폭발성 두통이고 또 다른 것은 두통이 발열이나 혈압의 극단적인 상승과 함께 오는 경우 또는 머리에 일격을 가하거나 힘을 준 후에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다른 문제 증상으로는 시력이나 언어 변화, 목 통증, 현기증, 감각 상실 또는 몸의 한쪽 근육 약화 등이 있는데요, 두통 외에도 이런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두통 완화에 도움 되는 음식
https://hyperthermia.tistory.com/1166

 

두통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지끈지끈 콕콕! 두통으로 힘들었던 기억 다들 있으실 텐데요! 두통은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 알코올 섭취, 스트레스. 향수 같은 강한 냄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해요. 두통의 일반적

hyperthermia.tistory.com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condition/headaches-and-migraines/the-14-different-kinds-of-headaches-you-can-get-and-how-to-treat-each-on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