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여성이라면 알아둬야 할 심장마비 전조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2. 23.

여성 사망 원인 1위인 심장병(심혈관질환). 그중 심장마비(심근경색증)는 급작스럽게 일어나는 아주 위험한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종종 드라마나 영화에 묘사되는 심장마비는 어떤 모습인가요? 주로 남자는 고통에 가슴을 움켜쥐고 땅에 쓰러지듯 넘어집니다. 이러한 증상인 흉통은 심장마비의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여성은 남성보다 이런 극적인 장면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다고 하며 심장마비 증상은 남성과 여성에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심장마비 징후가 하나 이상 나타나거나 겪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길 권합니다.


여성이라면 알아둬야 할 심장마비 전조 증상 8가지

 

1. 호흡곤란
메이요클리닉의 심장전문의는, 남성의 심장마비 전조증상으로 호흡곤란 이 나타나기도하지만 여성의 경우, 동반되는 흉통이 없어도 숨 가쁨이나 호흡 곤란을 겪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합니다. 호흡곤란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고 뚜렷한 이유 없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메스꺼움, 구토 및 배탈
미국 여성 보건부에 따르면 여성이 심장마비를 겪는 동안 메스꺼움, 구토 또는 속 쓰림 등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두 배 더 높다고 합니다. 이유는 심장 밑바닥까지 뻗어있는 오른쪽 관상동맥으로 가는 혈액의 공급이 차단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상체 통증
목, 등, 턱, 치아, 팔(일반적으로 왼쪽) 및 견갑골의 통증은 여성에게서 심장마비의 빈번한 증상입니다. 심장이 손상되면 다른 부위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심장마비와 관련된 통증은 상체에 국한되며 배꼽 아래로 이동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4. 피로감과 수면문제
심장마비를 경험하는 여성들 중 약 절반은 뚜렷한 원인 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피로를 얘기합니다. 미국심장협회의 한 연구에서는 심장마비를 겪은 여성 515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 70.7%가 사건 발생 한 달 이상 전에 피로감을 느꼈다고 보고했는데요, 이 연구는 또한 약 절반이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을 발견했으며 수면 패턴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심장마비의 경고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5. 어지러움 또는 현기증
어지럽거나 현기증이 나는 것도 심장마비의 거의 알려지지 않은 증상입니다. 2003년 한 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심장마비를 겪는 여성의 39%가 발작이 진행됨에 따라 이러한 증상을 느낀다고 보고 했는데요, 여성은 또한 남성보다 심장으로 통하는 혈관이 막혀 어지러울 뿐만 아니라 심지어 기절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6. 독감과 같은 증상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장마비의 다른 징후는 피로를 포함할 수 있는 독감과 유사한 증상입니다.

7. 식은땀

불현듯 식은땀이 줄줄 난다거나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게 아닌데도 식은땀이 흐른다면 유의하세요! 약 1,0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이유 없는 식은땀을 경험한 사람들은 원인을 찾으려 병원에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합니다. 원인모를 식은땀이 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심혈관 질환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8. 흉통 및 압박감
흉통을 동반한 전형적인 흉부 압박감은 여성 심장마비의 특징적인 증상이 아닐 수도 있지만, 분명히 심장질환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마치 가슴에 코끼리가 서 있는 것 같은 느낌과 같은 어떤 심한 가슴 통증이나 압박은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어떤 것이든 간에 만약 사라지지 않는다면 그냥 두어서 후회하는 것보다 병원에 방문하여 확인받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여성 건강에 좋은 음식
https://hyperthermia.tistory.com/966

 

여성 건강에 좋은 음식

몸에 좋은 음식은 누구에게나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남녀의 신체 특성이 다른 만큼 여성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여성 건강에 특히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01. 그

hyperthermia.tistory.com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발췌/ 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condition/heart-disease/heart-attack-signs-every-woman-should-kno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