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트림이 알려주는 건강 신호 9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3. 6.

모든 사람들이 트림을 하지만 만약 여러분의 트림이 너무 잦거나 매우 냄새가 난다면? 그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림을 하는 몇 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트림이 알려주는 건강 시그널 9 (트림으로 알 수 있는 건강신호)​

 

첫 번째, 과식을 했다는 신호!
너무 많은 식사는 과도한 트림을 포함하여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정상적인 성인은 한 끼에 1~1.5L의 음식과 물을 편안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의 최대 용량은 3~4L입니다. 하지만 더 많은 양의 식사를 하면 위장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위에 있는 가스는 식도로 올라갔다가 입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두 번째, 식사를 너무 빨리했다는 신호!
음식을 먹을 때 약간의 공기를 섭취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너무 빨리 먹거나 식사와 동시에 헐떡거리면 평소보다 더 많은 공기를 삼키게 되고 트림을 많이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과도한 공기 흡입(과호흡)을 했다는 신호!
천천히 그리고 주의 깊게 먹더라도 다른 이유들로 인해 과도한 공기를 섭취하고 트림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팽만감 및 트림에 대한 용어까지 있을 정도지요. 딱딱한 사탕 빨기, 껌 씹기, 흡연 또는 불안으로 인한 과호흡과 같은 많은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평소 먹던 양보다)많은 채소, 식이섬유를 섭취했다는 신호!
건강한 음식일지라도 소화 과정에서 가스가 생성됩니다. 특정 설탕, 전분 및 섬유질 음식은 트림을 많이 할 수 있어요. 양파, 브로콜리 및 기타 십자화과 야채와 같은 유황 함유 화합물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트림이 특히 더러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더러운 냄새의 잠재적 식품에는 계란, 고기, 생선 등이 포함됩니다. 전문가는 과도한 트림은 근본적인 소화 문제를 나타낼 수 있지만 악취 자체는 무해하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우유 및 기타 유제품에 들어있는 설탕의 일종인 유당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소화되지 않은 유당은 트림, 방귀, 부기를 일으키는 가스를 생산하면서 대장으로 이동합니다. 

다섯 번째, 탄산음료를 많이 섭취했다는 신호!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맥주 몇 잔을 좋아한다면, 그 기분 좋은 탄산음료 때문에 트림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와 맥주에는 섭취하기에는 안전하지만 지속적인 트림을 유발할 수 있는 무색 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다는 신호!
팽만감, 복통,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과 함께 트림을 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영향을 미치는 이 만성 장애는 흔히 가스를 자주 배출해야 하는 필요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계속되는 증상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일곱 번째, 위산 역류의 신호!
트림이 속 쓰림과 동반되면 위산 역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다른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삼키기 어려움, 상복부 통증 또는 흉통, 쉰 목소리, 목에 덩어리가 있는 것 같은 느낌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카페인, 알코올, 맵고 기름진 음식을 제한하고 평소 식사보다 적은 양의 식사를 하여 증상이 호전되는지 확인하세요.

여덟 번째, 위염의 징후
트림은 위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상복부 통증, 메스꺼움 또는 구토, 소화 불량 또는 식욕 감퇴가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감염, 과도한 알코올, 매운 음식, 흡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의 장기간 사용 등 많은 것들이 위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의사와 상담하세요.

아홉 번째, 반추 증후군(섭식장애의 일종, 되새김질과 유사한 증상)을 앓고있다는 신호!
트림을 하고 소화되지 않은 음식을 약간 입으로 역류 시키면 '반추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식사 후 소화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소화된 음식을 입에 뱉고 나서 다시 씹거나 뱉습니다. 복부 주변 근육의 수축과 관련된 무의식적인 습관으로 추측하는데요, 반추는 영유아와 정신 및 정서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흔히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건강한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방귀로 알아보는 건강 상식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10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 https://www.health.com/condition/digestive-health/cause-of-burping-heal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