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효과적인 남성 피부관리 팁 8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3. 7.

여드름은 지속적이고 치료하기 어려울 수 있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피부 질환입니다. 여드름은 피부 아래의 모낭이 막힐 때 발생하며 전형적으로 청소년기에 만연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계속될 수 있습니다. 

유분과 각질이 모공을 가득 채우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며, 해부학적으로 남성의 피부는 자연적으로 기름기가 많고 모공이 넓어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도 피부를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남성 피부 관리팁 8가지

1. 깨끗한 피부 유지
여드름은 더러운 피부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지만 클렌징을 통해 과도한 피지, 불순물 및 땀을 씻어내어 남성의 넓은 모공을 좁힐 수 있습니다.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거운 크림 클렌저를 멀리하고 활성 성분이 포함된 세안을 하세요. BHA(베타 히드록시산, 일명 바하)은 여드름을 줄이고 모공을 맑게 하기 위한 각질 제거에 좋습니다. 아침과 취침 전 세안을 하길 권하지만 하루에 두 번 이상 얼굴을 씻는 것도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모공 관리
남성 피부의 더 큰 모공은 여드름 발생에 기여합니다. 모낭이 두드러지거나 큰 모공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몇몇 제품들은 모공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여드름에 맞는 약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사용할 때는 가장 낮은 강도로 시작하세요. 다음은 일반적인 활성 성분입니다. 
- 과산화 벤조일 : 피부염 치료제로 쓰이는 과산화수소 유도체. 여드름 치료에 사용.
- 살리실산 : 사마귀, 티눈, 피부에 생긴 여러 피부병을 치료하는 약품의 성분.
- 알파하이드록시산(AHA) : 피부 노폐물과 각질 제거를 통해 피부결을 개선해 피부를 매끄럽게 만드는데 효과적인 성분.
여드름 제품을 사용할 때 피부과 치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제품의 강도를 점차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다른 활성 성분과 함께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아침과 밤에 따로 사용하세요.

4. 수분 공급
과산화벤조일 등이 포함된 여드름 치료제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수분 공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드름을 치료할 때 보습제가 피부 관리 루틴의 중요한 부분인 이유가 바로 건조해지 쉬운 피부 때문인데요, 수분을 공급해 주는 보습제 또는 세럼을 사용하면 피부를 진정시켜줄 수 있습니다. 

5. 자외선 차단제
피부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특히 여드름이 많은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6. 면도
면도는 대부분 남성들의 루틴입니다. 여드름이 있는 경우에는 이 사소한 일이 매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여드름과 여드름 잡티 때문에 면도를 할 때 매우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낭포성 여드름을 앓고 있다면 수염 다듬기를 사용해 보세요.

7. 스트레스 금지
여드름에 있어서 만병통치약은 없습니다. 여드름 치료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즉각적인 효과는 바로 나타나지 않죠.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록 여드름을 직접적으로 악화시키지는 않지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상처가 더 느리게 낫는다는 점을 보아 이것은 여드름도 포함이라고 하며 스트레스를 피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8. 피부과 상담
때로는 일반 의약품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계속 지속된다면 피부과 의사와 상담해 보세요. 보다 개인화된, 여드름에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추천해 줄 것입니다. 

 


▶ 용어 설명 참고한 사이트 
과산화벤조일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60228&docId=4351756&categoryId=60228
알파하이드록시산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0942&docId=3351627&categoryId=32161
살리실산 : https://100.daum.net/encyclopedia;jsessionid=B13A7651E62DFED232F7910061D9D59D/view/b11s1698a


▶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메디컬 데일리'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medicaldaily.com/acne-treatment-men-8-effective-skin-care-routines-based-science-45947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