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남성을 위한 건강검진 추천항목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3. 13.

많은 남성들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을 꺼리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면 큰 병이 있다는 나쁜 소식을 들을 것 같은 걱정에 병원 방문을 미루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극복하고 질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기를 바라며

오늘은 남성을 위한 건강검진 추천항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압 검사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은 모든 성인 남성에게 2년에 한번 이상 혈압을 측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고혈압 진단을 받은 사람은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혈압 측정 시 상단 숫자가 140 이상이고 하단 숫자가 90 이상일 경우 의사에게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2. 콜레스테롤 검사
NCEP(National Cholesterol Education Program)에 따르면 35세가 되면 적어도 5년에 한 번은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심장병, 당뇨병 또는 고콜레스테롤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 검진은 더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식단을 구성하고 중요한 건강 문제를 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검사
고지방, 고당분의 식단의 결과 많은 남성이 제2형 당뇨병에 걸리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남성들은 정기적으로 당뇨병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당뇨병협회에 따르면 체질량 지수((BMI)가 25 이상인 사람은 과체중으로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고 합니다.


 

4. 구강 검사
치과에 가는 것을 즐기는 남성은 거의 없을겁니다. 많은 남성들이 치과 치료로 인해 불편함이나 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편함이 싫다고 장기적으로 구강검진을 미루고 치과 방문을 하지 않는다면 더 큰 비용과 함께 고통이 수반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성인 남성은 구강검진과 스케일링을 받기 위해 적어도 1년에 한번은 치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정기검진으로 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고통과 비용이 커지기 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5. 시력 검사
시력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완전히 시력을 잃었을 때 삶이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도 여러분은 정기적으로 시력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전문가들은 적어도 2년에 한 번은 시력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눈에 부상을 입거나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는 더욱 중요합니다. 만약 안경을 사용한다면, 렌즈를 교체할 때마다 시력 검사를 받으세요.

6. 성병 검사
성접촉으로 발생하는 매독, 클라미디아, HIV, 에이즈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성병에 대한 여러분의 취약성을 평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병 보균자인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의 관계는 당신과 상대방에게 큰 위험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과 관계를 맺기 전 성병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바람을 피운 것이 의심된다면 성병 검사를 받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7. 전립선 검사
미국암협회는 50세 이상의 남성은 적어도 1년에 한번 전립선암 검사를 받기를 권고합니다. 전립선암 가족력이 있는 40세 이상의 남성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립선암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완치율이 높은 암입니다.


8. 대장암 검사
3대 암 중 하나인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50세 이상의 남성과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40대 남성은 적어도 1년에 한번 대장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장증후군, 폴립 또는 염증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 결장암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변 샘플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9. 골다공증 검사
폐경기 여성이라면 뼈 건강을 유념하라는 말을 들으며 골다공증검사를 필수적으로 생각하지만, 되려 남성들은 골다공증 검사를 등한시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육체적으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고 노화로 인해 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에 남여를 불문하고 많은 경우 골다공증이나 뼈의 퇴화를 수반합니다. 50세 이상의 남성은 정기적으로 골다공증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는 남성과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저체중, 흡연, 음주를 하는 사람들은 골다공증 검사를 받기를 권고합니다.

10. 폐암
장기적으로 담배를 피우거나 간접흡연으로 폐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만 흡연이 폐암의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비흡연자에게도 폐암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위험한 물질이나 화학물질 주변에서 일하는 환경은 폐암의 발병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의료전문가들은 50세 이상의 남성에게 폐암 및 기타 폐 관련 건강 문제에 대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men/10-vital-health-tests-for-me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