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비알콜성 지방간과 과당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2. 17.

과당은 포도당, 갈락토오스와 함께 3대 천연 단당류 중 하나인 천연 당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거의 모든 과일에 들어있고 일부 야채와 꿀에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천연 당이라고 많이 섭취하는 게 좋은 건 아닙니다. 과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에 걸릴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NAFLD(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 술을 많이 마시지 않더라도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걸릴 수 있음

 

과당은 최소한의 자연적인 형대로 건강한 식단의 일부로 활용되기도하지만, 탄산 음료 및 사탕과 같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사용되는 고과당 옥수수 시럽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애틀랜타에서 열린 'ENDO 2022'에서 발표된 논문의 저자들에 따르면, "과당 소비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연구들이 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란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간 상태를 가리키는 포괄적 용어입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간 세포에 지방이 몹시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만,  과도한 알코올 섭취 때문에 생긴 것은 아닙니다.

연구원들은 "3,292명의 성인 참가자들 중에서 인종/민족별로 과당 소비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사이의 가능한 연관성을 조사했으며, 목표는 미국 내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유병률을 결정하는 것"이었는데 "성인 인구와 과당 소비 그리고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서"라고 언급했습니다. 

저자들은 "이 중 과당을 가장 많이 소비한 참가자의 비율은 멕시코계 미국인(48%)와 비히스패닉계 흑인(44%)가 가장 높았고, 비히스패닉계 백인(33%)가 낮은 비율을 보였다"라고 하는데요, 과당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적은 양을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을 가질 가능성이 가장 높았고 멕시코계 미국인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우리는 과당 소비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확률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결론짓는다."라고 저자들은 말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과당이 높은 시럽이 함유된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권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특히 서구 국가에서 더 흔해졌으며
미국에서는 인구의 약 4분의 1이 그것에 의해 영향을 받아 "간 질환의 가장 흔한 형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과음으로 인한 간 손상과 유사한 심각한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지만 불행히도 아직 그 병을 치료하기 위해 승인된 약이 아직 없으며 운동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단과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츼 지방간 퇴치를 돕는 식이요법 tip!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02

 

지방간 퇴치를 돕는 식이요법 Tip!

간 질환의 대표로 꼽히는 지방간! 지방간은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 지방간과 술과 관계없이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나뉘는데요. 간에 지방이 축적돼

hyperthermia.tistory.com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medicaldaily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medicaldaily.com/high-fructose-consumption-linked-liver-disease-465570

콘텐츠 작성에 추가로 참고한 페이지
"비알코올성 지방간(Non-alcoholic Fatty Lliver Disease) 의 정의, 병인, 자연경과 Definition, Pathogenesis, and Natural Progress of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https://kmbase.medric.or.kr/Main.aspx?menu=01&d=KMBASE&m=VIEW&i=103022014015002006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