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숙면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음료 (Feat. 전문가가 추천하는 최고의 한 모금)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2. 6.

 

평균적으로 밤에 최소 7시간은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취침 시간이 다가오면 잠에 들기 힘든 경우가 많죠. 집안일, 소셜 미디어, 가족과의 시간 등 아직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최적의 시간에 이불을 덮고 있어도, 때로는 그냥 누워서 잠이 오기만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불면증에는 많은 원인이 있으며 필요한 수면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해독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취침 전 몇 시간 동안 마시는 음료가 당신이 더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여 꿈나라로 가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양질의 휴식을 원할 때 고수해야 할 5가지 전문가 추천 음료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허브티 한 잔.
허브티는 긴장을 푸는 진정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더 회복적인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툴시 티를 권장합니다. (패션플라워, 카모마일, 쥐오줌풀 뿌리도 허브티 종류이지만 다른 수면 메커니즘을 공유합니다.)
허브티를 홀짝이는 의식에는 나름대로 보상이 있는데요 매일 밤 같은 시간에 하는 이 행동은 긴장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에 잠자리에 들 시간이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두 번째, 강황 라테.
자기 전에 따뜻한 우유 한 잔이 좋다고 하지만 우유를 좋아하지 않거나 유당에 민감한 경우 소화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크리미한 음료가 먹고 싶다면, 강황 라테를 추천합니다. 
아몬드, 캐슈, 귀리 우유 등 식물성 우유를 기본으로 선택하고 항염증 효과가 있는 향신료인 강황 한 스푼으로 따뜻하게 데워보세요. 잘 저은 후 마누카 꿀로 달게 하고 땅콩가루, 정향, 계피를 위에 뿌립니다. 


세 번째, 일반 물 또는 과일 물.
많은 사람들이 밤에 침대 옆에 물 한 잔을 두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물은 칼로리가 없고 설탕이 첨가되지 않았으며 수분을 유지시켜 줍니다. 밤에 잠을 잘 자려면 낮에 더 많은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취침 전 시간에 너무 많이 마시면 한밤중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깰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잠에서 깨어난 후 다시 잠들기가 어렵지 않다면 침대 옆에 물을 두는 그 자체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네 번째, 타트체리 주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타트체리 주스는 특히 불면증 있는 사람들의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 2주 동안 하루에 두 번 230리터의 타트 체리 주스를 마신 사람들은 위약 음료를 섭취한 연구 대상자들에 비해 추가 84분의 수면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타트 체리의 특정 물질은 건강한 수면과 관련된 세로토닌 생성에 관여하는 아미노산인 크립토만의 가용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 아슈와간다 한 잔.
인도의 인삼이라고 불리는 약초의 종류인 아슈와간다를 복용하면 코티솔 수치를 낮추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불안을 줄이는데 유용하다고 하는데요 아슈와간다는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차 및 원하는 음료에 섞을 수 있도록 파우더 분말로 된 제품으로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밤에 마시지 말아야 할 3가지 음료

 

첫 번째, 알코올.
술 한잔 후 더 빨리 졸음이 오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알코올음료는 숙면을 방해합니다. 술을 마시면 처음엔 비렘수면이 향상되지만 후반에는 수면을 심각하게 방해한다 해요. 술이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긴장을 늦추지 못하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마음을 가라앉히고 긴장을 풀기 위해 술과 같은 외적인 것에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명상 또는 자기 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세요.

두 번째, 설탕이 든 음료.
탄산음료, 과일 음료, 스포츠음료와 같이 설탕이 든 음료를 마시는 것은 잠을 뒤척일 확률이 높습니다. 설탕 음료는 밤에 너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탄산음료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비록 커피 한 잔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여전히 체내 시계를 어지럽히기엔 충분합니다.

 

 

세 번째, 식후 에스프레소.
카페인에 대해 말하자면, 식후 커피를 마시는 것이 편안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수면은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각성을 촉진하고 에너지를 활성화하는 각성제입니다. 핫초코, 콜라, 녹차에 카페인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커피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늦은 오후와 저녁에는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연구에 따르면 잠자기 6시간 전에 카페인을 마시는 것도 숙면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열대야 숙면 팁!

 

열대야 숙면 tip!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 열대야란 밤에도 최저 기온이 25℃ 이상인 무더운 밤으로 잠들기 어려운 밤을 말합니다. 습하고 더운 날씨 탓에 에어컨 없이 잠들기 힘들고, 에어컨을 키자니 전기

hyperthermia.tistory.com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health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condition/sleep/sleep-drink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