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칼슘 결핍의 징후 및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 27.

 

칼슘이란? 뼈와 치아의 생성과 유지,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신경자극전달 및 혈액응고 등의 기능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20~29세, 30~49세 남∙여의 칼슘 권장섭취량은 700㎎/일이며 폐경기 여성, 남성 노인, 청소년기, 임신기 여성 등은 칼슘 권장 섭취량이 더 추가됩니다.
*네이버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58440&docId=777461&categoryId=58475


우리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심장과 근육의 적절한 기능에도 필수적인 칼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불행히도 칼슘 결핍은 현대인에게서 매우 흔하게 나타납니다.

식이요법이나 보충제를 통해 충분한 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골다공증 및 골감소증과 더불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해 매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마비 및 따끔거림.
칼슘 결핍이 경미한 초기의 경우 주의해야 할 경고 신호는 얼굴(특히 입 주변), 손 또는 발에 발생하는 저림 현상입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저림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칼슘이 부족하면 근육과 신경이 비정상적으로 흥분하게 되는데 이를 신경근 과민성이라고 합니다. 이 증상은 칼슘 결핍 초기에 나타나지만 심각한 것으로 간주되며 무감각과 따끔거림이 발생한다면 바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고 합니다.

근육 경련.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칼슘 결핍은 근육을 민감하게 만들어 근육의 경련, 경련과 같거나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하고 부서지기 쉬운 손톱, 발톱.
장기간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신체의 다른 부위가 영향을 받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 영역 중 하나가 바로 건조하고 부서지기 쉬운 손, 발톱입니다. 머리카락의 변화도 생길 수 있으며 증상으로는 머리카락이 느리게 자라거나 원형 탈모 등입니다.

쉽게 골절되는 뼈.
손톱만이 칼슘 결핍이 있을 때 약해지고 부서지기 쉬운 신체의 부분이 아닙니다. 칼슘은 뼈의 강도에 필수적이므로 미네랄을 섭취하지 못하면 쉽게 골절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뼈가 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분의 칼슘이 필요하며 전반적인 칼슘 수치가 낮으면 신체가 뼈에서 칼슘을 전환시켜 뼈가 부서지기 쉽고 부상을 입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구강 건강 문제.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치아를 포함한 뼈에서 칼슘을 빼내갑니다. 결과적으로 영양소 결핍은 충치, 부서지기 쉬운 치아, 민감한 잇몸 등 많은 치과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특히 임신한 여성과 어린아이들에게서 흔한데요 치과 문제가 발생하면 반드시 치과를 방문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확인하세요.

피로.
칼슘 결핍은 신체에 심각한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종종 피로감과 무기력함도 함께 느끼게 됩니다. 부적절한 칼슘 섭취는 불면증과 같은 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졸음, 나른함, 에너지 부족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칼슘 결핍과 관련된 피로는 어지러움, 현기증, 집중력 부족, 건망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
불충분한 칼슘 섭취는 심장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전기 전도 시스템이 이상을 일으켜 심장의 리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잠재적으로 실신, 심장 박동 수 증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보다 더 심각한 것은 칼슘 결핍으로 인해 심장 근육이 수축하고 혈액을 내보내는 능력이 손상되는 것입니다. 심부전의 증상으로는 숨 가쁨, 저혈압, 다리 부종 등이 있습니다.

발작 및 두통.
칼슘 결핍이 빠르게 발생하게 되면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응급상황이므로 119에 연락하세요. 칼슘 결핍으로 생겨나는 두통은 장시간에 걸쳐 지속될 때 형성되는 경우이며 머리의 압력 증가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시력 문제.
칼슘 결핍은 머리의 압력 증가와 같은 신경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시신경으로 알려진 뇌와 눈 사이 신경의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흐릿하거나 이중 시력 또는 심한 경우 시력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
손톱과 머리카락 외에도 만성 칼슘 결핍은 피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가렵고 습진 또는 건선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생리 전 증후군.
칼슘 결핍이 있는 여성은 일반 여성보다 생리전 증후군을 더 심하게 경험한다고 합니다.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칼슘 섭취를 하면 생리전 증후군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식욕이 증가하고 우울증과 피로감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유제품 없이, 칼슘 섭취할 수 있는 4가지.

https://hyperthermia.tistory.com/174

 

유제품 없이, 칼슘 섭취할 수 있는 4가지

'뼈가 튼튼! 칼슘 섭취!' 이런말은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특히나 우유 광고에서 많이 보았던 것 같아요- 아! 뼈가 튼튼하려면 칼슘이라는 성분을 섭취해야하는데, 섭취 수단은 우유이로구나!

hyperthermia.tistory.com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beat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12-signs-and-symptoms-of-a-calcium-deficienc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