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블루베리 섭취의 건강상의 이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2. 28.

블루베리는 맛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텐데요, 스낵이나 샐러드의 첨가물이 되는 것 외에도 이 작은 블루베리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들이 있습니다. 블루베리가 "슈퍼 푸드"라고 불리는 이유는, 영양소 함량에서부터 항암 성분 등을 포함하는 것까지 건강에 좋은 다양한 특성 때문인데요~ 여러분이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좋은 이유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풍부한 항산화 성분
블루베리 속 산화 방지제는 암, 기타 건강 문제들과 관련이 있는 신체의 활성산소를 낮춰줍니다. 헬스라인에 따르면, 항산화제 관련해서는 블루베리가 과일/채소 모두 합쳐 1위를 차지할 만큼 가장 높은 용량을 자랑한다고 해요. 블루베리에 있는 주요 항산화제 유형은 플라보노이드(특히 색깔에 기여하는 *안토시아닌)이라고 하며, 블루베리 섭취와 함께 체내 항산화 수치가 증가한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주로 베리 류의 열매에 많이 들어있는 이 성분은, 세포를 노화나 다양한 질병으로 이끄는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930012&cid=61233&categoryId=61233)

 

2. 안티에이징 (노화예방)
블루베리는 활성산소로부터 DNA 손상을 늦추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모든 세포들이 매일 겪는 현실인 노화를, 블루베리의 특성인 항산화제 덕분에 막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약 한 달 동안 블루베리 주스를 1리터 마시면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적 DNA 손상이 20%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비타민C 함량이 콜라겐을 증가시켜 햇빛에 노출되는 피부 손상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혈압조절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만큼 증상을 통해서는 어떤 단서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에게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게 중요한데요, 블루베리(그리고 의사가 처방한 혈압약)을 섭취하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하며 허핑턴 포스트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블루베리가 질병을 퇴치하는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고 하네요.

 

4. 칼로리 
대부분 간식을 먹을 때 과자나 캔디를 섭취하는데요, 이것들은 꽤 높은 수준의 칼로리와 나트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베리는 한 컵(종이컵 1컵 용량)에 불과 80칼로리라고 해요. 설탕과 녹말이 많이 들어있는 간식은 식욕을 더 불러올 수 있지만, 블루베리는 섬유질 함량 덕분에 배도 부르고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뇌 건강 개선 
블루베리의 플라보노이 성분은 노화 관련 기억 상실을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치매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노화와 함께 더 큰 위협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치매 발병의 경고 신호인 '경미한 인지 장애' 진단을 받은 68세 이상의 성인 그룹을 조사한 결과, 블루베리 가루 또는 위약을 16주 동안 투여한 그룹은 기억력이 향상되고 단어와 개념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6. 에너지 부스팅
블루베리는 100그램 당 약 2.4그램의 높은 섬유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유질이 소화와 신체를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에너지를 주는 것은 섬유 그 자체가 아닌데요, 용해성 및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 속도를 늦추고 이것은 다른 공급원의 설탕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활력을 주는 혈액으로 당을 꾸준히 방출하도록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베리는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고 맛있는 간식을 원하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이상적인 식품이라고 말합니다. 

7. 콜레스테롤 손상 제한 
우리 몸에는 '좋은 콜레스테롤(HDL)'과 '나쁜 콜레스테롤(LDL)' 두 가지가 있는데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는 LDL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8주 동안 하루 2온스의 블루베리를 섭취한 비만인 피험자를 지켜본 결과, LDL 산화를 27%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를 주 식사의 일부로 먹을 때도 비슷한 극적인 효과가 나타난다고 해요.

 

8. 뼈 건강 유지 
사람들은 종종 더 튼튼한 뼈를 만들 때 우유와 유제품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블루베리가 건강한 뼈와 성장에 관련이 있는 우유의 성분인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을 잘 모르는데요, 블루베리는 요소들 중 철, 마그네슘, 아연 등이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K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9. 요로감염 예방 
블루베리는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헬스라인의 기사에 따르면, '크랜베리 주스를 많은 사람들이 요로 감염을 피하기 위해 마시지만 블루베리도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해요. 블루베리와 크랜베리는 방광벽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beat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the-incredible-health-benefits-of-blueberri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