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에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따릅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 영양공급이 중요한 만큼 음식 섭취는 매우 직접적이면서도 중요한 일입니다. 이렇게 음식 섭취가 중요하지만, 암 치료 도중 혹은 치료 후 발생하는 구강 염증 질환인 구내염, 설염, 인후염, 구강 건조 등의 증상은 음식을 먹는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심각한 경우 강력한 통증에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나타나는 구강 후유증을 극복/완화할 수 있다면 환자의 회복과 치료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암 치료와 회복관리를 위해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배포 자료인 Cancer Resource를 참고하여, 암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에 대해 포스팅으로 정리/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암 치료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7) 구강통증, 구강건조, 연하곤란
구강 통증 그리고 구강 염증(구내염, 설염, 인후염)
입이나 목의 통증은 암 치료나 다른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암 치료의 부작용인 경우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해결됩니다만, 구강 내 통증이 감염으로 인한 것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담당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치주 질환 등 치과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암 치료를 시작하기 전이나 치료 중간에 치과에 방문해 치료를 받거나, 검진을 통해 미리 문제를 파악하고 치과 치료 스케줄을 조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내 통증이나 염증이 발생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 체중 유지를 위해 고칼로리, 고단백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되 삼키기 쉽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요리 시, 섭취가 편안하도록 작게 조각내거나 으깨서 조리하는 것도 좋으며, 믹서나 퓌레로 만들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시면 더 좋습니다.
- 극도로 뜨겁거나 차가온 음식보다는 자극이 덜하도록 온도를 식힌 음식이나, 상온 정도로 음식을 제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때론, 셔벗(셔벗)이나 아이스캔디와 같이 차가운 음식이 구강 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설염이나 구내염이 심해 입안에 음식물이 닿아 너무 큰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 빨대로 음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입안의 세포를 자극할 수 있는 알코올(음주)은 피하세요.
- (구강 통증 완화를 위해) 하루에 여러 번 물이나 베이킹 소다 혼합물로 입을 헹굽니다. 베이킹 소다수 대신 기성품을 구매해 사용하고자 한다면, 알코올이 함유된 구강 세정제를 피하고 무알코올 구강 세정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식전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이나 식사 중 입과 목의 감각을 마비시키는 제품을 고려하십시오. 의사는 약, 특수 구강 세척제, 마취제를 먹거나 기도합니다.
-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거나 잇몸이 민감한 경우 (이 목적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구강 면봉으로 치아를 닦으십시오.
- (틀니 사용자의 경우) 잇몸이 아프면 틀니를 빼고 생활하시고, 틀니를 청결하게 유지하세요.
- 흡연하지 마세요. 금연하세요. 구강통증이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치료 중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입안에 작은 흰 반점이 보이면 즉시 담당의에게 말하세요. 주의가 필요한 감염 신호인지 판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바나나
- 사과주스
- 수박
- 통조림 과일
- 복숭아 넥타 혹은 살구 넥타
- 배
- 코티지치즈
- 요구르트
- 밀크셰이크
- 메쉬드 포테이토(으깬 감자)
- 맥앤치즈
- 커스터드 크림
- 푸딩이나 젤라틴
- 스크램블 에그
- 오트밀
- 채소 퓌레나 으깬 채소
구강 통증이 있을 때, 쉽게 씹거나 삼키기 쉬운 추천 음식 리스트
구강 건조증
구강 건조증은 두경부와 같은 특정 유형의 암에 대한 화학 요법 및 방사선 요법 후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부작용입니다. 타액의 흐름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구강 건조 증상은 음식물을 씹고 삼키기 어렵게 만들고 입안에서 느끼는 음식 맛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구강 내 염증이 발생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 각 얼음이나 무설탕 레몬 사탕, 무설탕 아이스바, 냉동 포도를 빨아먹으며 침이 생성될 수 있도록 자극하시면 좋습니다. 레모네이드와 같이 신맛이 나는 음식과 음료를 소량으로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육수, 그레이비소스, 샐러드드레싱과 같이 삼키기 쉽고 촉촉한 음식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짠 음식과 술을 피하세요.
- 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이용해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일즙이나 음료를 드실 때는 차갑게 해서 드시거나 상온의 온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 구강 건조증 완화를 위해서는 구강 내 청결이 중요합니다. 구강 건강관리를 위한 헹구고 닦는 것은 앞서 소개된 베이킹 소다수 / 논 알코올 구강세정제를 활용하는 법을 참고해 보세요.
- 연고를 발라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특히, 밤에는 가습기를 이용해 공기 중 수분 유지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 금연하세요. 흡연은 구강 건조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구강 건조가 심하다면, 치과에 방문해 구강을 코팅하고 보호해 주는 제품이나 타액 대용품에 대해 상담받고 처방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 입안에 작은 흰 반점이 보이면 즉시 담당의에게 말하세요. 주의가 필요한 감염 신호인지 판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키기 어려움 (연하곤란)
두경부암 치료를 받고 있다면 연하곤란(삼키기 어려움) 증상이 후유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만, 정확히 치료 후유증인지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담당의와 상의를 하여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과 액체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삼키기 위해 별도의 연하(삼키는) 능력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하곤란의 상황에 처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 간단한 메뉴로, 자주 식사하시는 걸 권합니다.
- 퓌레나 육수, 그레이비소스, 우유나 물을 사용해 으깬 식재료를 조금 더 묽게 만들어 조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음식을 삼키기 전에 심호흡을 하고, 삼킨 후에는 숨을 내쉬거나 기침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하루에 최소 1.8~2L의 물 섭취를 목표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상온의 온도가 섭취에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물 섭취로 인해 너무 빠른 포만감을 느끼지 않도록 식사 중보다는 식사 사이에 음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혀나 턱 뼈의 일부 또는 전체가 소실된 경우 음식을 섭취 시, 효과적으로 삼킬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해 주세요. 유동식을 하는 동안 변비나 설사를 피하기 위해 식이 섬유를 조절하는 것이 좋고,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음식 섭취 시) 질식을 방지할 수 있도록 환자와 보호자가 배워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열이 동반되는 경우 식사 중 숨이 막히거나 기침이 난다면 의사에게 알리시고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 국립 암 연구소 (AICR)에서 발행한 Cancer Resource 자료에서 부분 발췌/편역 윤색 후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자료 다운로드▼
https://www.aicr.org/cancer-survival/treatment-tips/
'암정보 > 암정보,치료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방암 수술 후, 피부관리 팁 (1) | 2023.05.25 |
---|---|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8) 충치, 잇몸질환, 식도협착 (0) | 2023.05.03 |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6) 유당불내증, 유당 과민증, 음식 혐오 (0) | 2023.04.17 |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5) 빠른 포만감, 입맛 변화 (0) | 2023.04.11 |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과 대처법(4) 설사, 변비 (0) | 2023.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