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스트레스가 미주신경에 미치는 영향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5. 24.

스트레스가 미주 신경에 미치는 영향

미주 신경이란? 
미주 신경은 뇌간에서 복부까지 이어지는 긴 신경입니다. 심박수, 소화 및 면역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또한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신경 중 하나입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미주 신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불안과 우울증 과 같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체가 감염과 질병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주신경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이 미주 신경에 영향을 미칠까요? 정답은 yes!
스트레스와 불안은 모두 미주 신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는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고 불안은 스트레스의 영향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종종 연결됩니다. 미주 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복통, 구토, 메스꺼움, 현기증 또는 실신과 같은 건강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미주 신경 손상 증상
- 삼키기 어려움 (섭식장애)

- 팽만감 (더부룩한 느낌, 가스 찬 느낌)
- 메스꺼움
- 구토
- 변비
- 조기 포만감 (헛배부름)
- 설사
- 속쓰림

미주 신경 손상은 일반적으로 외상, 수술 또는 질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경우에 따라 손상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만, 그러나 다른 경우에는 손상이 영구적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에서 미주 신경이 중요한 이유
스트레스를 받으면 미주 신경 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주 신경의 기능 장애는 또한 노화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미주 신경이 장기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 제2형 당뇨병, 우울증 및 불안과 같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 문제를 피하려면 스트레스를 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은 미주 신경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심호흡은 미주 신경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깊은 호흡이 심박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심박수가 느려지면 몸이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 수준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호흡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건강한 미주 신경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호흡과 미주신경의 관계에 대한 연구 https://pubmed.ncbi.nlm.nih.gov/32383546/


미주신경 건강에 도움되는 방법​
운동: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미주 신경의 민감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명상: 명상은 마음을 집중하고 진정시켜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호흡: 심호흡을 하면 심장 박동을 늦추고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완 요법: 요가, 태극권, 마사지와 같은 이완 기법은 모두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문에서는 미주신경을 치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으니,치유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원문페이지를 방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verywell mind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verywellmind.com/how-stress-affects-the-vagus-nerve-674015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