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유방암 수술 후, 집에서 원활한 회복을 위한 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6. 5.

BCRA1양성 판정에 따른 예방적 유방절제술, 유방재건술, 유방암 수술 등 큰 수술을 받은 후의 회복 과정은 쉽지 않기 마련입니다. 유방암 수술/퇴원 후 집에서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원활한 회복에 도움 될 수 있는 팁을 소개 드립니다.

유방암 수술 후 집에서 원활한 회복을 위한 팁

"특히 양측 수술인 경우 절개나 배액 부위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편안한 자세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텍사스 MD 앤더슨 암 센터에 유방외과 Kelly Hunt교수

 

편안한 수면 환경 만들기 
수술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수술 부위에 압박감을 주지 않기 위해 한동안은 평소처럼 침대에서 잠을 자기 어려울 것입니다. 침대에서 편안하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겨드랑이 아래에 넣을 수 있는 모서리형 베개(세모진 베개)나 (유방절제술 후 사용하는) 하트 모양의 베개 등을 이용해 민감한 수술 부위가 치유되는 동안 압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국의 경우 지역 의료기기 회사에서 리프트 의자(=리클라이너)를 대여해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환부에 압박감을 주의해야 하는 시기에 침대 사용이 불편한 경우, 리클라이너에서의 수면이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방 환경을 (수술 전에) 미리 준비해 두기
수술 후에는 팔을 어깨 높이 이상으로 들어 올리면 안 됩니다. (큰 통증 뿐만아니라 수술 부위의 배액과 림프 순환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시, 유리잔, 수납 용기 등 생활에서 자주 쓰는 주방용품을 팔을 들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 드리겠습니다.

식료품 준비해 두기
수술 후 무거운 물건을 들면 안된다는 안내를 받게 됩니다. 때문에, 장 보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에서 조차도 어려움과 불편함을 겪게 될 수 있는데요. 미리 식료품을 준비해두거나 퇴원 후, 불편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동네 슈퍼의 배달 서비스나 식료품 택배 서비스를 미리 알아두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밀키트라던지 간단히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배달 식당도 미리 파악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배액관 관리 공간 마련하기
유방 수술을 받을 때 가장 두려운 부분 중 하나는 배액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외과적 배액관( Jackson-Pratt 또는 JP라고도 함)이 신체에 삽입되어 절개 부위 근처에 고인 체액을 밖으로 배출시켜 줘 수술 부위의 감염을 예방과 치유를 위해 삽입하는 것입니다. 배액관은 퇴원 후, 집에 가도 부착된 상태로 한동안 생활해야 하며, 하루 동안 배출된 체액 양을 기록하고 비워줘야 합니다. 때문에 배액관을 관리하는 공간을 마련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배액관 관리에 필요한 공간에는 배액관 확인이 원활한 거울, 배액관을 관리할 수 있는 소독약, 배액관을 비워내고 체액 양을 측정할 수 있는 (병원에서 제공 받는)도구를 비치하고 다음 병원 방문까지 배액 양을 기록해두는 메모지도 함께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도구 준비해 두기
배액관이 삽입되어 있는 기간 동안, 샤워 시 물이나 각종 오염물질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가급적 물이 닿지 않도록 할 것을 안내받게 됩니다. 때문에 전신 샤워가 곤란하므로 바디용 물티슈, 데오도란트 티슈, 세척 타월 등을 미리 구비해 두는 것이 도움 될 것입니다.(샤워 여부는 수술 부위와 배액관의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르게 안내받을 수 있으므로 담당의로 부터 안내받는 지침을 따르시는 것을 최우선 해주세요.)

 

기록 노트를 준비해두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처방약을 복용한 시각과 복용 후 나타나는 증상(알레르기 반응 등)을 기록해두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부위의 변화 (부기, 체액 배출량의 변화, 출혈, 혈전)를 기록해 둔다면 다음 병원 방문 상담 시 요긴하게 쓰일 뿐만 아니라 나의 회복 변화를 살피는 데 도움 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everyday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everydayhealth.com/breast-cancer/how-to-prep-your-home-for-after-breast-surge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