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청소년 암생존자를 위한 암 생존자 통합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6. 22.

우리나라에서도 암생존자 지난 2019년 통합지지센터를 설립해 200만명이 넘는 암생존자의 고충과 사회복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포스핑을 앞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암은 불시에 아무런 이유없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고하지요. 하여, 오늘은 소아/청소년 암생존자를 위한 통합지지센터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려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분은 통합지지센터 안내페이지가 있는 국가정보암센터에서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2018년 기준, 우리나라 전국민의 3.9%에 달하는 약 201만명이 암유병자라고 합니다. 여러해가 지난 지금은 조금 더 많은 숫자가 늘어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중에서도 소아청소년 암유병자 수는 약 12,749명으로 전체 암유병자의 약 0.6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암 치료 기술의 발전으로 소아청소년(0~19세) 암생존율은 85.1%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소아청소년기의 암 진단 및 치료 경험은 암 질환과 치료 등에 따른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또래와는 다른 성장・발달기를 경험하고, 성인기에까지 그 영향을 미칩니다. 

성인 암생존자에 비해 소아청소년기에 암을 경험한 암생존자는 질환이나 장애로 인해 일할 수 없는 상태인 경우가 5배 정도 높으며, 청소년기에 암진단을 받은 경우 건강한 형제에 비해 우울감은 1.5배, 불안은 2배, 감정 조절의 어려움은 약 1.7배 정도2)로 높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국립암센터와 2개 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에서 소아청소년 암생존자 및 가족을 위한 통합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하는데요. 소아청소년 암생존자와 가족이 직면하는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도록 자기관리 능력과 자아존중감을 향상하여 신체적 · 정신적 건강증진과 학교 및 사회적 기능 복귀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중앙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에서는 표준화 암생존자 통합지지 서비스 개발 및 암생존자관리전문가양성과정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로 암생존자통합지지사업 보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https://youtu.be/pjTcK6MSRb0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소아청소년암생존자의 체력측정 설명 영상 캡쳐  (사진 클릭시 유튜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소아청소년 암생존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평가하며, 그 평가 결과에 따라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신체·정신 건강증진 관련 상담과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관련 서비스와 연계합니다. 이를 통하여 암생존자와 가족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기능 복귀를 돕는 곳입니다.

방문해서 자가평가를 할 수 있지만, 나에게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가 필요하다고 느껴지신 다면, 국가암정보센터 > 암환자 생활백서 > 암생존자 통합지지 > 자가평가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국가암정보센터 > 암환자 생활백서 > 자가평가하기 > 소아청소년 검사항목 tab 캡쳐

자가평가하러가기>>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748C787/survey/index.do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에서 제공하는 소아청소년암생존자를 위한 프로그램

 

심리지지 프로그램
소아청소년 암생존자와 부모(가족)가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정신적 어려움(디스트레스)을 경감시키고, 자조감을 향상할 수 있는 심리지지・관련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체험형 자기관리 프로그램
운동, 영양・식생활 관리 등 소아청소년 암생존자가 암 치료로 생긴 신체 · 정신적 증상을 스스로 예방하고 관리하도록 하는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입니다.
 
학교복귀 지원 프로그램
학교복귀 준비부터 학교 복귀까지의 과정을 지지하며, 교사와 또래 등이 소아청소년 암생존자 이해증진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의 프로그램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에서 신체∙정신∙사회적 문제 완화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이는 각 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앙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위치한 국립암센터에 위치해 있고요. 각 광역시와 각 도에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가 있는 병원이 있으니 집에서 가까운 센터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본원 국립암센터
강원도 강원대병원
경기도 아주대병원
인천 가천대길병원
대전 충남대병원
충북 충북대병원
대구/경북 칠곡경북대병원
울산 울산대병원
부산 부산대병원
경남 경상대병원
전북 전북대병원
광주/전남 화순전남대병원
제주 제주대병원

소아청소년 암생존자 클리닉
소아청소년 암생존자가 경험하는 성장발달, 후유증, 정신건강 등의 문제에 대하여 전문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습니다. (*진료비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상기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 암환자 생활백서 > 암생존자 통합지지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하여 다듬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암생존자 통합지지 센터 라는 곳이 있다는 것을 저희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암환자분들에게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한 내용으로 콘텐츠 내용의 전적인 권한은 국가암정보센터에 있음을 밝힙니다. 
https://www.cancer.go.kr/lay1/S1T786C784/contents.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