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갑상선암에 관한 사실 12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6. 26.

갑상선은 목에 있는 나비 모양의 작은 샘(보통 4~6cm 또는 너비 1.5~2.5인치)은 몸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내분비 학회(Endocrine Society)에 따르면 갑상선은 신체의 신진대사, 심장 박동, 온도, 기분 및 기타 중요한 과정을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TH)을 생성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조절하는 역할 등을 합니다.


갑상선암에 관한 사실 12가지


​1. 대부분 55세 미만의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암은 젊은 사람들에게는 드물게 발생하지만 갑상선암의 발병자 2/3가 55세 미만이고 약 2%가 20세 미만에서 발생합니다. 갑상선암을 진단 받은 사람의 약 40%는 35세에서 54세 사이입니다.

2. 여성이 더 위험합니다.
여성은 갑상선암에 걸릴 확률이 3배 더 높습니다. 2021년 JAMA Internal Medicine 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여성과 남성이 실제로 거의 같은 비율로 공격적인 유형의 갑상선암 진단을 받았지만 여성은 갑상선 암 중 가장 흔하며 예후가 좋은 유두갑상선암에 진단되는 비율이 더 높습니다. 

3. 목에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 이 없지만 목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이물감이나 덩어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 삼키는데 어려움(삼킴장애), 호흡 곤란 또는 지속적인 기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을 만졌을 때 혹 같은 덩어리가 느껴진다면 갑상선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갑상선암은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크게 분화, 수질, 역형성의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분화된 암은 정상 갑상선 조직과 매우 유사하게 보이며 가장 흔한 갑상선암인 유두갑상선암이 포함됩니다. 갑산선암의 약 80%는 유두갑상선암으로 가장 덜 공격적인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암종은 매우 천천히 자라며 두 개의 엽 중에 하나에서만 발달합니다. 유두갑상선암은 종종 목의 림프절로 퍼지지만 일반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치명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수질, 역형성 유형의 암은 요오드 섭취가 충분하지 않는 국가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서양에 비해 동양, 특히 한국에서는 드물게 나타납니다. 갑상선 수질에 생기는 수질암은 칼시토닌의 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혈액 내 칼시토닌 양의 측정은 수질암을 진단하거나 치료 후 재발을 발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역형성암은 매우 드물지만 가장 진행이 빠른 암입니다. 아주 초기에 발견해 근치적 수술을 받으면 완치되는 수도 있으나, 대체로는 진단 시에 이미 종양이 주위로 많이 퍼져 있어서 완전 절제(전절제)를 할 수 있는 경우가 드물어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5. 갑상선암의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위험 요소가 이 질병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 특히 어린 시절의 머리와 목에 대한 방사선(X-레이 또는 CT 스캔이 갑상선암의 위험을 높이는지는 확실하지 않음)
- 과체중 또는 비만
- 식단에 요오드가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음
- 가족성 선종성 용종증(FAP), 카우덴 증후군, 카니 복합체(1형, CNC)와 같은 희귀 유전 질환
- 갑상선암의 가족력

​6. 갑상선암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갑상선암 발병률은 1970년대 이후로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조기 검사와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을 직접 만지는 신체검진, 갑상선 초음파를 통해 결절의 크기, 결절의 수, 결절이 단단한지 체액으로 채워져 있는지, 암이 전이되어 림프절이 부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중심부바늘생검을 통해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갑상선암이 전이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PET) 스캔을 받거나 흉부 X-레이, CT 스캔 및 MRI 스캔 등으로 갑산선암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7. 수술이 주된 치료입니다.
일부 역형성 갑상선암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갑상선암에 수술을 진행합니다. 가장 흔한 수술은 갑상선을 제거하는 갑상선 절제술입니다. 폐엽절제술은 암성 엽을 제거하며 확산되지 않은 작고 분화된 갑상선 암이 있을 때 수행됩니다. 암이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림프절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수술과 관련된 위험에는 성대에 연결된 신경에 우발적인 손상이 포함되어 성대 마비 혹은 성대의 부분손상, 음성변화(쉰 목소리), 부드러운 목소리 또는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갑상선을 제거하면 약을 먹게 됩니다.
갑상선 절제술을 받은 후에는 신체의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유지하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을 대체하는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호르몬 요법은 또한 TSH 수치를 낮추어 남아 있는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습니다. 환자의 주치의는 약물의 적절한 복용량이 결정될 때까지 몇 개월마다 혈액 검사로 호르몬 수치 추적 관찰하게 됩니다.

9. 방사성 요오드 치료는 일반적입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RAI)는 수술 중에 제거되지 않은 갑상선 암의 현미경적 영역뿐만 아니라 나머지 갑상선 조직을 파괴하기 위해 갑상선을 제거한 후에 종종 사용됩니다. 복용량은 알약 또는 액체 형태로 복용하며 환자는 최소 3~5일 동안 다른 사람으로부터 격리되어야 합니다. 방사선 요오드 치료 전 체내 요오드를 최대한 배출 시켜야 치료 효과가 높기 때문에 저요오드 식이요법을 실시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법으로 남아있는 갑상선 조직과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10. 화학 요법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갑상선암은 항암제에 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항암화학치료를 널리 사용하지는 않으나, 수술과 방사성요오드 치료가 충분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는 고려할 수 있습니다.

11. 갑상선암은  대게 "착한" 암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갑상선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은 초기에 발견하고 갑상선 전이가 없을 때 5년 생존율이 100%에 가깝습니다. 2022년 미국에서 갑상선암으로 사망한 사람은 2,500명 미만이었습니다. 갑상선암은 예후가 좋은 암으로 치료 받으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고 다른 곳으로 전이가 되었더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우리나라 암 상병 진료비 통계에 따르면 갑상선암 홪나느 36만 8687명으로 조사됐습니다. 갑상선암의 5년 상대 생존율은 100%로 다른암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과가 좋아서 대게'착한'암으로도 불리는데요. 갑상선학회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갑상선암의 특성상 10년 정도 장기 관찰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습니다. 10년 대 사망률이 10%, 20년 20%로 상승하는 등 암 사망률이 올라가고 있어 우리나라에서 갑상선 초음파 검진 및 갑상선 암 추적 관찰에 새로운 방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2. 목을 자가 검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갑상선은 목의 가운데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목을 손으로 만져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덩어리가 느껴진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진행해 보아야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 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condition/cancer/15-thyroid-cancer-facts-everyone-should-know

 

국내 통계자료 자료와 갑상선 학회의 주장에 대해 참고한 사이트

1) https://www.cancer.go.kr/lay1/S1T648C651/contents.do

2) https://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cat=13&nid=274022 

3) http://www.hnews.kr/news/view.php?no=6047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