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cancer)의 역사(1)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암의 기록(미국 암 협회 자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7. 5.

암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기위해 이곳 저곳을 눈동냥하던 차에 발견한 미국 암 학회 사이트에서는 암이란 무엇인지 과거의 역사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를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처럼 암은 언제부터 존재해 왔고 그 치료 방법은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 하나 하나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암(cancer)의 역사(1)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암의 기록

​암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
기록된 역사를 살펴보면 인간을 비롯한 다른 동물들은 암에 걸렸다고 쓰여있습니다. 따라서 역사의 여명기부터 사람들이 암에 대해 쓴 것은 놀라운 일이 결코 아닌데요. 암의 초기 증거 중 일부는 화석화된 뼈 종양, 고대 이집트의 인간 미라 등 에서 발견됩니다. 미라에서 골육종이라고 불리는 골암 을 암시하는 종양 이 관찰된 바 있으며, 머리와 목의 암에서 볼 수 있는 두개골 뼈의 파괴도 발견되었습니다.

암에 대한 우리의 가장 오래된 설명(암이라는 단어는 사용되지 않았지만)은 이집트에서 발견되었으며 기원전 30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것은 Edwin Smith 파피루스라고 불리며 외상 수술에 관한 고대 이집트 교과서의 일부를 사본에 따르면, 파이어 드릴이라는 도구로 소작하여 제거한 유방의 종양이나 궤양 사례 8건을 설명했는데요. 글에는 해당 질병에 대해 "치료가 없다"고 쓰여 있습니다.

암이라는 단어의 유래 (Cancer 그리고 Oncology)
암이라는 단어의 기원은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기원전 460-370년)에게서 비롯되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는 비궤양성 종양과 궤양성 종양을 설명하기 위해 암 과 암종 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리스어로 이 단어는 게를 가리키며 암에서 손가락처럼 퍼지는 돌출부가 게 모양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질병에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로마의 의사인 Celsus(기원전 25년 - 서기 50년)는 나중에  그리스어 용어를 암(게를 뜻하는 라틴어)으로 번역했습니다. 
또다른 그리스 의사인 Galen(130-200 AD)은 oncos 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종창에 대한 그리스어) 종양을 설명합니다.

Hippocrates와 Celsus의 게 비유가 여전히 악성 종양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Galen의 용어는 이제 암 전문의, 즉 종양 전문의라는 이름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6~18세기의 암
15세기 초 르네상스 시대에 과학자들은 인체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발전시켰습니다. 현대 과학의 기초가 되는 방법을 정립한 갈릴레오와 뉴턴에 의해  과학적 방법이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이는 나중에 질병을 연구하는 데 토대가 되었습니다. Harvey(1628)가 수행한 부검은 그때까지 수수께끼였던 심장과 신체를 통한 혈액 순환에 대한 이해로 이어졌습니다.


1761년 파도바의Giovanni Morgagni는 환자의 질병을 사망 후 병리학적 소견과 연관시키기 위해 부검을 시행했습니다. 이것은 암 연구의 과학적 종양학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스코틀랜드의 유명한 외과의사인 John Hunter(1728-1793)는 일부 암은 수술로 치유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외과의가 수술할 암을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종양이 주변 조직을 침범하지 않고 '움직일 수 있었다'면 "제거해도 부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100년 후 마취의 발달로 수술이 번성했고 근치 유방 절제술과 같은 고전적인 암 수술이 개발되었습니다.

19세기 암
19세기에는 현대 현미경을 사용하여 병에 걸린 조직을 연구하면서 과학적 종양학이 탄생했습니다. 종종 세포 병리학의 창시자로 불리는 Rudolf Virchow는 암에 대한 현대 병리학 연구의 과학적 근거를 제공했습니다. 앞서 암 연구의 과학적 종양학의 토대를 마련한 Morgagni가 육안으로 본 부검 소견을 질병의 임상 경과와 연결한 것처럼 Virchow는 현미경 병리를 질병과 연관시켰습니다.이 방법은 암이 신체에 가한 피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암 수술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외과적 수술로 제거한 조직을 검사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게 되었으며, 병리학자는 수술로 암이 완전히 제거되었는지의 여부를 외과의사에게 알려줄 수 있게되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암 협회 cancer.org의 암의 역사 페이지 일부분 발췌 / 편역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cancer.org/treatment/understanding-your-diagnosis/history-of-cancer/what-is-cancer.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