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성인 암생존자를 위한 암생존자통합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6. 12.

우리나라에서도 암생존자 지난 2019년 통합지지센터를 설립해 200만명이 넘는 암생존자의 고충과 사회복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성인 암생존자를 위한 통합지지센터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분은 국가정보암센터에서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암경험자의 사회 복귀의 어려움을 담은 현재 암 투병중이신 닥터베르 웹툰 작가님이 그린 애니메이션을 보시면 한층 더 암경험자의 고충이 와닿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 기준, 우리나라 전국민의 3.9%에 달하는 약 201만명이 암유병자라고 합니다. 
여러해가 지난 지금은 조금 더 많은 숫자가 늘어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암 생존자가 암 치료와 함께 경험하는 것은 치료 후 후유증, 합병증, 이차암 발생이있으며 직업상실, 불안, 우울등 다양한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한 여러 문제들입니다.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국립암센터 및 13개 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국립암센터를 중앙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로 지정하였다고합니다. 표준화 암생존자 통합지지 서비스를 개발하고 교육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로 암생존자통합지지사업 보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 여러 전문가가 암 치료를 받고 나서 발생할 수 있는 신체, 정신, 사회·경제적 문제를 파악하여 그에 따라 상담, 교육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암생존자와 가족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기능 복귀를 돕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암생존자 자가평가를 통해 체험형 자기관리 프로그램과 심리지지 프로그램 그리고 암생존자 클리닉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경험 전과 후의 효과를 평가하고 사후관리하는 순서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방문해서 자가평가를 할 수 있지만, 나에게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가 필요하다고 느껴지신 다면, 
국가암정보센터 > 암환자 생활백서 > 암생존자 통합지지 > 자가평가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가평가하러가기>>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748C787/survey/index.do

체험형 자기관리 프로그램
영양・식생활, 운동, 수면위생 교육 및 이완훈련 등 암생존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입니다.

심리지지 프로그램
암생존자가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디스트레스, 불안한 마음을 자기 스스로 다스릴 수 있도록 3가지 주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변화된 삶에 적응하기
2. 내 안의 불안 다스리기
3. 새로운 여정의 시작
* 위 3가지 주제를 모두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한다고 해요. 

그 밖의 프로그램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마다 신체, 정신, 사회복지 분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의 메인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위치한 국립암센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각 광역시와 각 도에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가 있는 병원이 있으니 집에서 가까운 센터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본원 국립암센터
강원도 강원대병원
경기도 아주대병원
인천 가천대길병원
대전 충남대병원
충북 충북대병원
대구/경북 칠곡경북대병원
울산 울산대병원
부산 부산대병원
경남 경상대병원
전북 전북대병원
광주/전남 화순전남대병원
제주 제주대병원

암생존자 클리닉
암생존자가 경험하는 피로, 만성질환 등 치료 후유증상 등은 암생존자 클리닉 의사에게 전문적인 진료를 받으실 수 있으며 우울, 불안, 불면, 림프부종, 통증 등의 문제에 대하여 필요시 전문 진료과로 연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비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상기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 암환자 생활백서 > 암생존자 통합지지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하여 다듬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암생존자 통합지지 센터 라는 곳이 있다는 것을 저희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암환자분들에게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한 내용으로 콘텐츠 내용의 전적인 권한은 국가암정보센터에 있음을 밝힙니다. https://www.cancer.go.kr/lay1/S1T786C784/contents.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