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IBS(과민성대장증후군)라면 피해야 할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6. 13.

과민성대장증후군(IBS-Irritable Bowel Syndrome)은 복부팽만감, 경련, 복통 등의 증상이 반복되고 설사 혹은 변비 등을 유발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다면, 특정 음식을 섭취한 후 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느껴지는 몇몇 음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므로 특별히 제한해야 하는 음식은 없지만 아래에 음식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살펴보고 증상의 원인이 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을 겪고 있다면 유의해야 할 음식을 소개합니다.

1. 밀 식품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셀리악병이 없더라도 밀가루 음식을 섭취한 뒤 복통,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의 위장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파스타, 빵, 크래커, 케이크 등의 음식이 포함됩니다. 밀 제품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글루텐에 대한 민감성이나 과민증이 있을 수 있지만, 밀에는 프럭탄(fructans)이라는 물질이 일부 과민성대장증후군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밀이 들어간 음식 대신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하기 위해서 쌀, 기장, 메밀, 귀리 등을 섭취해 보세요.

*​셀리악병이란? 몸 안에 글루텐을 처리하는 효소가 없어서 생기는 질환
*프럭탄이란? 한 개의 포도당 분자에 결합한 과당 잔기로 이루어진 올리고당. 또는 다당류.

2. 마늘과 양파
양파와 마늘은 거의 모든 식사에 풍미를 더해 주지만 대장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포드맵(FODMAP)은 소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종류의 탄수화물로 마늘과 양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생으로 섭취할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적게 섭취하고 익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과 양파에 함유된 프럭탄(fructans)은 과당의 한 종류로 소장에서 잘 흡수를 못하기에 트림, 복부 팽만감, 가스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을 익혀 먹으면 증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3. 콩류
렌즈콩, 병아리콩, 완두콩 등의 콩류는 단백질과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콩류에 함유된 갈락토올리고당은 위장관에서 소화나 흡수가 되지 않으며 장내 미생물 중 유익균을 활성화 시키기도 하지만 가스, 복부팽만감, 경련, 복통 등의 증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콩류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유제품
우유 및 치즈 등의 유제품에는 유당 형태의 이당류가 풍부한데요. 유당을 몸에서 분해, 소화를 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복통, 가스, 복부팽만, 설사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단한 치즈나 그릭 요거트와 같은 유당이 적은 유제품은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적다고 합니다.

 

5. 무설탕 감미료 및 설탕 대체재
꿀, 고과당 옥수수 시럽, 소르비톨 및 자일리톨과 같은 설탕 대체물은 소화하기 어려운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 복통과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감미료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분해가 잘 안되기 때문에 가스를 많이 발생시켜 더부룩함, 복부팽만,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6. 커피와 술
아침에 커피를 마신 후 항상 화장실로 달려가시나요?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과 음료는 결장 내 움직임을 자극하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또한 대장을 자극하는 물질입니다. 과다한 음주는 메스꺼움,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고 과도한 음주로 위장관 내벽이 손상되어 배변활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7. 가공식품
간편식 및 가공식품에는 첨가제나 방부제가 들어 있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 대신 가능하면 집에서 신선한 재료로 요리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prevention.com/food-nutrition/g20075334/foods-to-avoid-with-ib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