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감자 섭취의 이점 4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8. 30.

감자는 구황작물이면서 다양한 음식에 이용되는 매우 친숙한 식재료입니다. 
감자는 탄수화물 덩어리일 뿐만 아니라, 감자칩이나 감자튀김이 몸에 안 좋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감자가 몸에 좋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감자에는 수분 함량이 높고 영양성분도 풍부하다고 해요.

감자 섭취의 이점 4가지를 살펴보세요!

1. 풍부한 영양소
중간 크기의 감자 한 개에는 165kcal, 단백질 4.6g, 탄수화물은 37g, 섬유질은 4g이 들어 있습니다. 감자에는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고 인, 칼륨, 철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권장 일일 비타민 C 섭취량은 75~90mg입니다. 2021년 Nutrients 저널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감자의 다른 영양소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 적혈구의 생산을 돕는 엽산, 그리고 빈혈을 포함한 많은 질병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6를 포함합니다. 감자에는 항산화 물질도 풍부합니다.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 따르면 산화 방지제는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로  특정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운동 능력 향상 
감자에 포함된 탄수화물과 영양소는 운동 전이나 운동 중에 훌륭한 연료 공급원입니다.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에 발표된 2019년 연구에서 장기간의 사이클 운동을 하는 동안 감자 퓌레와 젤 타입의 탄수화물 보충제의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연구원들은 두 음식 모두 동등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감자 퓌레와 탄수화물 젤은 안정적인 혈당 수치, 더 쉬운 소화, 그리고 운동하는 동안 더 나은 성과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운동 효과를 높이는 자연 식품을 찾고 있다면 운동 전 중간 크기의 삶은 감자를 먹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3. 체중 관리에 도움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의 2020년 연구에 따르면 감자는 섬유질 외에도 저항성 전분을 공급합니다. 저항성 전분은 신체가 소화할 수 없는 독특한 종류의 탄수화물입니다. 지방 연소에 강한 저항성 전분 뿐만 아니라 감자는 체중 관리에 또 다른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Nutrients 의 2018년 연구에 따르면 감자는 밀과 쌀과 같은 다른 전분 탄수화물보다 더 포만감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감자를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4. 혈당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음
Clinical Nutrition 저널에 게재된 2020년 기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쌀과 감자로 저녁 식사를 비교하고 참가자의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여 차이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식단은 탄수화물 50%, 지방 30%, 단백질 20%로 구성되어 제공되었습니다. 연구원들은 실험 참가자들로부터 혈액 샘플을 식사 전, 직후, 식사 후 매 30분마다  두어 시간 동안 30분마다 수집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또한 수면 중에 혈당 수치를 평가하기 위해 연속혈당측정기를 착용했습니다. 연구 결과, 감자와 쌀이 큰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감자가 혈당 조절을 방해하지 않아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적합한 식재료라고 말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nutrition/are-potatoes-health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