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영양학적 관점에서의 오트밀 식단의 장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9. 6.

 

오트밀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어 우리의 식단에 오트밀을 포함시켜야 할 타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오트밀은 간편하고 맛있지만 건강에도 좋아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습니다. 오트밀을 식단에 포함시켜야 할 5가지 이유를 알아보세요!


영양학적 관점에서의 오트밀 식단의 장점


1. 오트밀은 영양이 풍부합니다.
오트밀 반 컵에는 다음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0칼로리
식물성 단백질 5g
탄수화물 27g
섬유질 4g

귀리는 또한 철,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비타민 B, 소량의 칼슘과 칼륨을 포함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저칼로리 식품인 귀리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2. 오트밀은 항산화제를 제공합니다.
귀리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은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 수준에서 폴리페놀은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본적으로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를 손상시키는 자유 라디칼의 생성과 원하지 않는 영향에 대응하는 신체 능력 사이의 불균형입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심장병과 뇌졸중은 물론 제 2형 당뇨병과 비만에 대한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오트밀은 더 나은 영양을 지원합니다.
탄수화물 함량 때문에 오트밀을 피하고 있었나요? 실제로는 오트밀의 전분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 오트밀을 먹는 사람들은 전체적인 식단의 질을 측정하는 USDA의 건강한 식습관 지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통곡물 영양소
오트밀이 통곡물이라는 사실은 건강한 체중 관리와 전반적인 영양 개선을 지원하는 한 가지 이유입니다. 그 이유는 겨와 배아가 제거된 정제 곡물과 달리 통곡물은 그대로 유지되어 섬유질과 주요 영양소를 모두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 포만감 향상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오트밀은 식사 후에도 지속되는 포만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오트밀이나 다른 아침 메뉴인 오렌지를 먹은 후 사람들의 배고픔과 포만감 수준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오트밀을 먹은 사람들의 포만감이 더 컸을 뿐만 아니라, 아침 식사 후 몇 시간 동안 간식을 먹을 가능성도 더 낮았습니다.

4. 오트밀의 베타글루칸 섬유는 건강에 좋습니다.


- 면역 기능 지원
한 연구에서는 오트밀이 어떻게 건강한 면역 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의 혈중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진 섬유질인 베타 글루칸을 포함하는지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정기적인 오트밀 섭취는 심장 질환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항산화제 역할
베타글루칸은 항산화제로 동맥 경화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적절한 소화 기능을 유지하고 장내 염증을 예방하며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본질적으로 장내 보호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나쁜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 혈당 수치를 감소
2020년의 한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위한 단기 개입으로 오트밀의 사용을 조사했습니다. 오트밀 섭취는 혈당 수치를 크게 감소시키고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연구자들은 그 효과가 부분적으로 베타글루칸 때문이라고 말하며 트밀이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식재료로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5. 오트밀은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메타 분석에 따르면 오트밀 섭취는 미국의 주요 사망 원인인 심장병을 포함한 모든 사망 원인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원들은 특정 음식이 전체 사망률 또는 심혈관 질환과 갖는 관계를 결정하기 위해 33개의 이전 연구를 검토했습니다. 그들은 아침 식사로 오트밀을 먹는 것을 포함한 통곡물 섭취가 심장병을 포함한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nutrition/is-oatmeal-health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