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세계 폐렴의 날, 기관지염과 폐렴의 차이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1. 10.

11월 12일은 ‘세계 폐렴의 날(World Pneumonia Day)'입니다. 이 날은 폐렴에 대한 이해와 경각심을 높이고 폐렴 치료를 위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아동폐렴글로벌연합(The Global Coalition against Child Pneumonia)이 지난 2009년에 제정한 날입니다. 아동폐렴글로벌연합은 전 세계 140개 이상의 비정부기관(NGO), 사회기관, 학교, 정부기관들이 모여 설립된 단체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세계 폐렴의 날 [World Pneumonia Day] (건강 날날날, 박효순, 경향신문)


세계 폐렴의 날을 맞아, 기관지염과 폐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볼까요? 

추워지는 가을-겨울철 감기, 독감, COVID-19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요. 호흡기 질환 중 기관지염과 폐렴은 기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기관지염과 폐렴은 증상이 유사해 구별하기 쉽지 않다고 해요. 

기관지염이란?
미국 폐 협회 (ALA)는 기관지염은 기관지 또는 폐의 주요 기도에 염증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기관지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흔히 감기와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기관지염을 유발하고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대부분은 급성으로 일시적 발생하고 폐 손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담배 등의 유해 물질에 기관지가 노출되어 지속적인 염증이 있는 상태로 1년에 3개월 이상 기침, 가래가 있는 경우 진단합니다. 

기관지염의 증상
기관지염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기침으로 처음 며칠 동안은 감기와 유사합니다. 아래 징후가 있다면 기관지염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 콧물, 코막힘
- 미열
- 가슴 혼잡
- 숨을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나 휘파람 소리
- 노란색 또는 녹색 점액(가래)을 생성할 수 있는 기침
- 기진맥진하거나 피곤한 느낌

기관지염의 치료
급성 기관지염은 대부분이 바이러스성이므로 항생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점액 완화제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로 일부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기침을 완화시킬 수 있고 따뜻한 물에 꿀을 넣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폐에 자극을 주는 작업 환경을 피하고, 정기적으로 손을 씻고,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폐렴이란? 

폐렴은 한쪽 또는 양쪽 폐의 감염돼 세기관지 이하 폐조직에 염증이 발생해 체액이나 고름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폐렴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가 가장 흔하며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또는 SARS-CoV-2(COVID-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도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렴은 감염의 원인과 연령,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경증에서 중증까지 질병의 중증도가 달라집니다.

폐렴의 증상
폐렴 증상은 기관지염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지만 증상의 중증도라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 열
- 오한
- 기침, 일반적으로 가래(폐 깊은 곳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물질)
- 호흡 곤란
- 숨을 쉬거나 기침할 때 가슴 통증
- 메스꺼움 및/또는 구토
- 설사

증상은 사람마다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들은 위장 문제를 동반 할 수 있는 반면, 성인들은 가벼운 호흡기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렴은 기관지염보다 오래 지속되며 합병증으로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폐렴 환자에게 합병증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지만 고위험군 환자는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폐렴의 치료
폐렴의 경우 항생제 치료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외래 치료가 가능하지만, 면역성이 떨어지는 소아나 노인 환자, 호흡 곤란 등 심한 증상이 나타나면 입원 치료가 권장됩니다.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은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으나 시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원인에 관계없이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는 폐렴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을 예방하기 위한 폐렴구균 백신이 있습니다. 백신 접종의 대상의 되는 경우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백신은 폐렴을 완전히 방어해 주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 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conditon/lung-conditions/bronchitis-vs-pneumoni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