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아이의 마음과 몸의 건강을 해치는 아동학대의 유형 (아동학대 예방의 날을 맞이해 알아보세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1. 17.

다가오는 11월 19일 아동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아이의 몸과 마음을 해치는 아동학대의 유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하였습니다. 

​아동 학대 예방의 날이란,
 「아동복지법」제 23조에 따라 아동학대의 예방과 방지에 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11월 19일을 아동학대예방의 날로 지정되었습니다. 

또한 11/19을 시작으로 1주일간 아동학대 예방 주간이라고 하는데요. 아동의 학대 예방을 집중적으로 교육 및 홍보하여 아동의 안전한 성장에 기여할 목적으로  지정된 기간이라고 합니다.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만 18세 미만인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데요.  아동 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아동학대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자라나는 우리의 미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예방에 함께 힘써보아요.

아동학대의 유형

신체적 학대
아동학대라는 말을 들으면 일반적으로 신체적 학대를 떠올리기 쉬운데요. 아이의 몸에 남은 상처, 타박상, 화상, 골절 및 근육통은 신체적 학대의 징후이지만, 사혹한 체벌(징계) 행동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명과 일치하지 않는 부상이나 방치해둔 상처나 치과적 상태도 신체적 학대에 위험 신호라고 합니다.

정서적 학대
아이에게 특정 행동으로 정신적 괴로움을 유발하는 정서적 학대( 심리적 학대 라고도 함)로 간주됩니다. 정서적 학대의 예로는 아이에게 자주 소리를 지르고, 친절이나 애정을 숨기고, 장기간 침묵을 유지하고, 아동을 희생시키면서 거친 농담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의 이름을 부르거나 다른 비하하는 말을 하는 것은 정서적 학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자존감이 낮아집니다. 정서적으로 학대를 받은 아동은 우울증에 걸리거나 필사적으로 애정을 갈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사회적 위축 및 지연되거나 부적절한 정서 발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치
아동을 지속적으로 돌볼 수 없는 부모나 보호자는 방치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부모가 물리적으로 함께 있지만 그 어떤 보호적(돌봄) 행동도 하지 않는 것, 자녀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에도 방치가 발생합니다. 집에 음식도 없고 돌봐줄 형제자매도 없이 오랜 시간 동안 혼자 집에 남겨진 어린 아이를 상상해 보십시오. 이것은 아동 방치의 한 예가 될 것입니다. 방치에 대한 경고 신호로는 성장 부진, 체중 감소 또는 증가, 열악한 위생, 시기에 맞는 적절한 의복 또는 용품 부족, 한 끼에 배불리 먹고 나중을 위해 음식을 숨기는 행동, 음식이나 돈 훔치기 등이 포함됩니다. 방치는 가장 흔한 유형의 아동 학대라는 사실을 유념하세요.

성적학대
성적 방식으로 아동을 만지거나 아동과 성관계를 갖는 것은 성적 학대이며 성적 자극을 위해 아동에게 행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학대는 애무, 강제 성행위, 외설적인 신체 노출이 특징입니다. 학대가 고립된 사건으로 발생하든, 수년 동안 지속되는 반복적 행위로 발생하든, 

두 유형 모두 아동에 대한 성적 학대로 간주됩니다. 종종 가해자는 아동의 친척이나 가족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입니다. 누구도 그러한 행위를 저지르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한 개인입니다. 어린 아이의 배변 습관의 갑작스러운 어려움; 생식기 부위의 통증 또는 가려움증, 타박상 또는 출혈. 다른 증상으로는 앉거나 걷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러한 행동은 아동의 성적 ​​학대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아동학대의 장기적인 영향
장기적인 아동 학대의 영향은 남겨진 신체적 흔적보다 훨씬 더 깊습니다. 아이는 관계 문제를 개발하고 신뢰 문제를 경험해야 하는 시기에 학대로 인해 스스로가 무가치하다 느끼거나 낮은 자존감 문제가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 메릴렌드 주 몽고메리카운티에 위치한 미 법원 임명, 아동특별변호사 단체의 사이트에서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본문 보러가기>> https://casaspeaks4kids.com/identifying-different-types-child-abuse/


​아동학대의 의미와 아동학대 예방의 날을 소개하기 위해 참고한 사이트
아동권리보장원의 사이트 https://www.ncrc.or.kr/dayforchild/cm/cntnts/cntntsView.do?mi=1286&cntntsId=125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