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 시큰시큰, 따끔한 내 손목 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1. 21.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
장시간 컴퓨터 사용(타이핑, 마우스)과 핸드폰의 과잉 사용, 바느질, 운전, 손 글씨 쓰기 등 반복적으로 손목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모든 동작이 수근관 증후군 즉, 손목 터널 증후군 유발 원인입니다. 나의 생활 패턴에서는 손목에 무리를 줄만한 것이 없다면 비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류머티즘 관절염, 임신과 출산도 손목의 수근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라는 사실도 함께 알아두세요.

수근관 증후군 (터널 증후군)이란?
수근관 = 손의 뿌리 = 손목의 신경이 부하를 일으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 터널 증후군(= 수근관 증후군)은 손목에 위치한 정중 신경에 압력이 가해질 때 따끔한 느낌이나 타는 듯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끔 뻐근한 정도로 느껴질 수 있는데요, 터널 증후군은 되도록 조기 진단될 때 치료가 쉬울 뿐만 아니라 영구적인 근육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증상과 그 원인

 

마비(저림) 증상이나 따끔거림
손목터널 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손목 저림이나 따끔따끔한 느낌인데요. 그 감각이 전기 충격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손목과 연결된 손가락과 팔 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때때로 일어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따끔거림이 저림으로 심각하게는 마비 증상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는 듯한 통증 
터널 증후군의 상태가 악화된다면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작열감(타는 듯한 느낌)으로도 표현되며, 이 통증은 팔뚝, 손목, 또는 손가락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터널 증후군에 의한 손가락 통증은 대게는 엄지, 검지, 가운데, 약지에서 자주 느껴지지만 일반적으로 새끼 손가락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기 어려운 통증에는 증상 완화를 위해 해당 부위를 냉찜질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 병원에 방문해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 경련
수근관 증후군의 주요 징후 중 하나는 손 경련입니다. 손목은 물론 손바닥과 손가락, 심지어 팔뚝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손경련은 매우 자극적이며 고통이 심한데요. 이러한 손경련이 발생할 경우 정상적인 감각 회복을 위해 해당 부위(손바닥, 손가락, 손목 등)를 부드럽게 흔들고 마사지하여  경련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을 기억해 주세요. 손 경련 발생 시, 전문 병원에 방문해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 약화
터널 증후군이 진행됨에 따라 염증이 악화되면 악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과 같은 힘으로 물건을 집어 올리더라도 실수로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염증이 악화되어 근육이 약해졌다는 신호이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고 병원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상 시, 손목 근육 경직
수근관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아침에 일어날 때, 손목이나 손 또는 손가락이 뻣뻣하고 저리는 느낌을 느끼는 것이 매우 일반적입니다. 때로는 이러한 감각이 어깨까지 번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증상 초기에 손, 손목 또는 손가락을 흔들거나 마사지하여 정상적인 느낌을 회복하고 따끔거림과 마비 증세가 완화될 수 있지만 증세가 악화됨에 따라 아침에 느끼는 이러한 뻣뻣한 감각이 사라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원문에서는 수근관 증후군에 의해..
손목의 통증과 저림 때문에 수면 방해가 발생될 수 있으며, 증상이 아주 심각한 경우 드물게도 감각 섬유근의 손상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일상에서 손목에 무리되지 않도록 유념하는 것이 좋고 반복적인 작업 시 손목을 자주 스트레칭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빠른 발견은 완치로 가는 지름길이니, 손목이 시큰하거나 따끔한 느낌 저릿한 증상을 느낀다면 지체 없이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beat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전문 보러 가기 >>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women/8-symptoms-of-carpal-tunnel-syndro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