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겨울 발진이 생기는 이유와 예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1. 28.

 

 

추운 날씨에는 차고 건조한 공기뿐만 아니라, 추위를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난방기기가 공기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도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겨울철 건조한 피부는 겨울철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이미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습진, 장미증, 건선, 두드러기가 재발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겨울철 발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Q. 겨울철 발진은 어떻게 생기나요?
겨울 발진은 일반적으로 춥고 바람이 많이 부는 기후에 노출되어 자극을 받은 건조하고 비늘이 생기고 붉은 피부 반점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피부는 붉게 시작되진 않지만 반복적으로 긁으면 붉어질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하면, 환자가 긁을 때 각질이 생기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계절 변화로 인한 겨울 발진은 신체가 건조해지는 어느 곳에서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Q. 겨울철 발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차가운 공기는 따뜻한 공기만큼 수분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건조한 공기로 인해 겨울철 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낮은 습도는 경피 수분 손실(TEWL)을 촉진해 피부에 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킵니다. 게다가 나이가 들수록 피부에서 생산하는 유분 생산량이 줄어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추운 날씨 뿐만 아니라 다른 요인들도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겨울 동안 피부에 자극을 주는 가장 흔한 원인들 중 하나는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입니다.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는 기분을 좋게 만들지는 몰라도 피부에 필요한 유분을 제거하여 필수 수분을 빼앗아갑니다. 

유전적인 요소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겨울 발진의 또 다른 형태는 감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인 한랭 두드러기라고 하며, 두드러기로 나타나 부풀어 오르고 물집을 일으킵니다. 신체의 자연 방어는 알 수 없는 이유로 건강한 조직을 공격하는 히스타민과 기타 화학 물질을 방출합니다.

피부 민감성이 있는 경우 겨울 발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에 따르면 추운 날씨는 습진과 장미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발진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날씨로 인한 체온 변화도 건선의 원인이 됩니다.

Q. 겨울철 발진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1. 샤워 루틴을 바꿔보세요.
샤위 시간을 짧게 하고 온수 온도를 따뜻하지만 편안한 정도로 낮춰서 해보세요. 비누나 바디워시를 겨드랑이, 사타구니, 엉덩이에만 사용하고 물이 다른 부위에 흐르도록 씻어 냅니다. 이러한 습관은 겨울철 피부를 지키는 방법입니다. 샤워나 목욕 후에는 수분을 공급하고 유지하는 무향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세요.

2. 입는 옷도 신경써주세요.
100% 면과 같이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울이나 캐시미어 같은 다른 소재를 제한하는 것은 아니지만, 울은 피부가 더 가려워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에 특히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캐시미어는 일반적으로 다른 울에 비해 가려움증이 적고 저자극성이기 때문에 덜 자극적인 소재라고 합니다. 겨울철 체온 유지를 위해 울 스웨터를 입을 예정이라면 이너로 얇은 면 티셔츠를 겹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옷감에서 오는 자극을 적게 해 줍니다.

3.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세요.
집에 가습기를 틀면 습도가 높아져 실내 피부 건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50%입니다. 가습기 활용과 환기를 통해 집안의 습도를 관리해주세요.

4. 피부 관리 방법을 다시 생각해보세요.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얼굴과 몸의 각질 제거를 최소화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얼굴 보습제가 로션이라면 크림 형태로 더 보습이 풍부한 제품을 사용해 보세요. 가벼운 보습이 되는 로션과 크림은 피부에 충분한 보습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오일 기반의 크림은 피부에 더 오래 지속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everydayhealth.com/healthy-skin/why-you-always-get-a-winter-rash-and-how-to-prevent-and-treat-the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