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1.

올해 수험생이였다면, 목표했던 D-day가 지나고 나면 그간 유지해왔던 긴장감이 풀리며 되려 컨디션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의 큰 일교차를 생각해 봤을 때는 감기에 유념해야하는 날씨인데요. 이럴수록 챙겨야 하는 것이 면역력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콘텐츠!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입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

우리의 면역 체계는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상당히 훌륭한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면역 체계가 무너지면, 전염성 질환은 물론 만성 질환까지도 걸릴 수 있는데요. 우리의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한 습관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자주 웃기
웃음은 혈중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면역 세포와 질병과 싸우는 항체의 수를 증가시킵니다. 노르웨이의 한 연구 에서는 자주 웃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오래 사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내가 웃을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아, 자주 웃어보세요^^

 

다채로운 식단으로 식사하기
면역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가공 식품을 끊고 다양한 색상으로 이뤄진 식단을 추천합니다.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케미컬(피토케미컬)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는 채소와 과일을 무지개빛 다채로운 색상으로 섭취한다면, 면역력 강화는 물론 암 발생 위험까지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야외 활동하기
면역력을 높이고 싶다면 자연으로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숲을 산책할 때 호흡을 통해 들어오는 피톤치드는 백혈구 수와 활동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자연에서 시간을 보낼 때, 혈압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근력 운동하기
중량 운동을 통해 근육을 운동시킨다면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순환 면역 세포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일상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근육운동은 면역력을 활성화 시키고 면역 세포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이라는 사실을 기억해두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탈수는 혈류에 독소가 쌓이도록하여 여과 기관이 제거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매일 매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권장하는 수분 섭취량에 비해 하루에 많은 활동량을 가지고 계시지는 않나요? 매일 1~2L의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있다고 생각해 왔더라도 운동을 꾸준히 한다거나, 걷기 등의 신체 활동을 해왔다면 나의 활동량 만큼 적당량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원활한 혈류 독소 배출을 도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손 씻기
코로나19이후로 손씻기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되고 있는데요. 질병 및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매일 여러 번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무너트리는 외부 요인인 각종 세균과 감염 원인들은 손을 통해 우리 입으로 전달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나의 면역력! 손 자주씻기가 관리의 첫 걸음입니다.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가 과중할 때 잘 생각나지 않고 몸도 마음처럼 움직이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 체계도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한 연구 관찰에 따르면 3일 간의 시험을 치룬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면역 체계 기능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특히 장기간의 만성 스트레스는 시간 경과에 따라 면역 체계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삶의 스트레스를 줄이기위해 요가나 명상과 같은 활동이나 나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숙면하기 
한 연구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 사람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면 중에 신체는 치유를 돕는 사이토카인이라는 단백질을 방출하는데요, 수면 부족은 이러한 물질의 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면역력 저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Active beat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healthy-habits-that-can-boost-your-immune-syste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