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노인 낙상의 원인과 예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7.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에 발표된 최근 논문에 따르면, 
노인의 16.3~37.5%가 낙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며, 낙상으로 입원한 후 퇴원한 자는 연간 410,020명으로 65세 노인이 50.6%였고, 이 중 4,763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KOSIS, 2020). 미국의 경우, 노인인구 4명 중 1명은 매년 낙상을 경험하며, 낙상으로 인한 사망자가 10만 명당 64명씩 발생한다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ion [CDC], 2020). 최근 코로나로 인한 활동 제한으로 노인의 낙상 경험이 감소하긴 했지만(Korea Consumer Agency [KCA], 2022), 낙상으로 인한 건강문제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 밝혔습니다. 

노인 낙상의 원인과 예방법


그렇다면, 노인의 낙상(넘어짐)이유나 원인은 무엇일까요?
노령층에게서 넘어짐이 발생하는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적인 이유로는 노화에 따라 시력이나 청력이 떨어지고 반사 신경 또한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슬리퍼나 하이힐과 같이 안전하지 않은 신발을 신고 보행할 경우 넘어짐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정 건강 상태와 근육 약화도 낙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낙상의 원인과 이유01  개인의 건강(질병) 문제
미국 국립노화연구소(NIA)에 따르면 심장 질환, 갑상선, 발, 신경 또는 혈관 문제는 균형에 영향을 미치고 낙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고 전하였습니다. 또한, 요실금과 같이 급히 화장실에 가야 하는 건강 상태로 인해 낙상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치매나 어떤 유형의 인지 장애가 있는 것도 위험 요인이며,  혼란이나 현기증의 부작용이 있는 약물과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하면 넘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미리 낙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현재 나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잘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낙상의 원인과 이유02   노화에 따른 근육량 감소
개인의 건강문제 외에 노인 낙상의 또 다른 원인은 바로 근육량 감소입니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edicine)에 따르면 "근육량은 30세 이후 10년마다 약 3~8% 감소하며, 이 감소율은 60세 이후에 더욱 높아집니다." 노화와 관련된 근육 손실은 근육감소증(sarcopenia)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량의 감소는 균형과 보행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요소 모두 낙상 가능성을 높입니다. 미국 국립노화연구소는 근육량이 감소하면 앉거나 누웠다가 일어설 때 혈압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는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해 낙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낙상의 원인과 이유03  어수선한 집안 환경
집안의 어수선한 환경이 안전에 위협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물건이 두서없이 널려있다거나 동선을 어렵게 만드는 가구 배치는 낙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또한 낙상 발생 시 2차적인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낙상을 겪은 노인 5명 중 1명은 심각한 부상을 입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발표하였는데요. 넘어짐은 손목이나 발목의 부러짐을 비롯해 엉덩이와 같은 회복이 어려운 고관절의 골절을 유발할 수 있고 머리를 부딪힌다면 뇌 손상의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밤에는 집안 조명을 밝게하여 어두운 곳에 방치된 물건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샤워실이나 변기 근처에 안전 손잡이를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욕실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집안에 뾰족한 물건이 없도록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울퉁불퉁한 표면을 가진 바닥재나 벽면재를 교체하거나 그 주변을 보행 시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 헐거워진 멀티탭이나 여기저이 꼬여있는 멀티탭이 바닥에 널브러져 있다면 보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케이블 커버나 선 정리를 해두세요. 

 

노인 낙상의 예방법

눈과 청력을 검사해 보세요
시력과 청력이 좋지 않으면 낙상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특히 나이가 들수록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질병예방 통제센터에서는 노인들이 적어도 1년에 한 번 안과 의사에게 눈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누진 렌즈나 다초점 렌즈를 착용한 경우에는 걷기나 산책과 같은 야외 활동 시, 공간이 왜곡되어 보일 수 있으므로 야외활동 시에는 
단초첨 렌즈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였습니다. 

신체 활동을 유지하세요
나이 고하를 막론하고, 신체 활동은 건강에 중요합니다. 특히 노년기에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면 낙상과 골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과학적 보고서에 많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운동은 근력을 향상시키는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며 유연성과 균형 감각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 질병 예방 통제 센터에 따르면, 성인은 매주 150분의 중간 강도 신체 활동과 2일의 근육 강화 운동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아직 육체적으로 활동성이 좋지 못한 단계라면, 전문가와 협력해 운동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을 권장하였습니다. 매주 150분의 신체활동이라는 숫자가 부담될 수 있는데요,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따스한 시간대에 바깥 산책을 주기적인 시간과 거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균형 및 근력 훈련의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낙상을 예방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운동 루틴에 균형 및 근력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원문 페이지에서는 요가나 태극권을 충격이 적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면서도 균형 감각과 근력 향상에 좋은 방법이라고 추천하고 있었는데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실버요가나 스트레칭 운동 프로그램에 신청/참여하거나 동네 보건소에서도 노령층을 위한 운동 세미나 등에 적극 참여해 보는 것도 추천드리겠습니다. 

안정성이 좋은 신발을 착용하고 보행 시, 주의를 기울이세요.
굽이 낮고 발목의 지지력이 있으며, 미끄럼 방지가 되는 좋은 신발에 투자하세요. 낙상과 골절을 예방하는데 가장먼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에서도 뒷축이 없는 슬리퍼보다는 미끄럼방지 처리가 되어있는 실내화를 신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야외로 나갈 때는 표면이 고르지 않은 곳은 주의하고, 땅이 젖거나 얼음이 얼어붙는 기온에는 각별히 보행로의 상태를 살펴 위험한 구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은 경우는 바깥에 나가기보다 실내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요한 경우 보조 장치 사용
지팡이나 보행기와 같은 보조 장치가 필요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이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내 신체 사이즈에 적합하지 않은 지팡이나 보행보조기는 되려 보행에 방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팡이는 나의 신장이나 보행습관에 맞는 길이과 재질을 선택하시되 처음 선택해야 한다면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의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조기의 경우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통해 나에게 적합한 유형과 크기의 보조기를 처방받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뼈 건강을 튼튼하게 관리하세요. 
골다공증, 골감소증은 뼈 속을 채우고 있는 칼슘이 급격히 빠져나와 구멍이 송송 뚫린 것처럼 보이는 질병입니다. 가벼운 낙상일지라도, 골다공증 진행 단계에 따라 치명적인 부상의 유무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골다공증은 뼈 속이 서서히 비는 것이기 때문에 뼈가 부러지기 전까지는 일반적으로 진행도를 알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노령층에서는 골밀도 검사를 통해 나의 골다공증 진행도를 체크해서 진행 단계에 따라 적절한 약(고용량 칼슘 혹은 비타민D)을 처방받고 방법을 안내받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신체활동은 뼈를 강화시키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나의 뼈 건강을 위해 칼슘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고 주기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뼈를 튼튼하게 관리해보세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넘어짐이 발생했다면?

부끄러움과 민망함에 벌떡일어나기 보다 가급적 심호흡을 몇 번 하며 침착함을 유지하며 나의 부상 척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리 일어나려는 동작이 부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넘어지는 자세 (특정 손을 짚었거나, 엉덩이 충격, 무릎 깨짐, 팔꿈치 저림 등)  충격받은 부위의 타박상 여부, 부어오름의 정도, 피고임 등을 파악해 부상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며 병원에 방문하거나 이동이 어려운 경우 119에 신고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 119에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Activebeat 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activebeat.com/your-health/senior/falls-and-fractures-in-seniors-causes-and-prevent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