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면역 강화를 위한 건강한 비밀 (7가지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12.

질병에 걸린 후 치료를 받아 건강을 되찾을 수도 있지만, 애초에 질병에 걸리지 않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감기나 독감과 같은 일방적인 질병을 피하는데 100%로 효과적인 방법은 없지만 면역 체계를 강화해 질병 예방을 도울 수는 있습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데는 특별한 비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생활 방식과 습관의 변화에 따라 면역력이 효과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고 해요. 오늘은 바로 그 면역력을 쑥쑥키우는 데 도움되는 콘텐츠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면역 강화를 위한 건강한 비밀 (7가지 방법)

1. 금연
담배는 백해무익하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담배는 7,000가지 이상의 유해한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암과 심장병의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를 저하시키고 다른 질병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흡연은 호흡기 질환, 독감, 만성적인 염증 등의 질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담배를 끊으면 감기나 다른 질병의 위험이 감소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운동
운동은 엔도르핀을 증가시켜 자연스럽게 기분을 좋게 만드는 동시에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체 활동은 호흡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면서 호흡기관인 기도와 폐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신체의 항체인 백혈구 수치를 높여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대항하여 싸울 수 있는 면역세포의 수를 늘립니다. 운동은 체온을 높이는데 체온 상승도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과일과 채소 섭취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감기 등의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건강 매체인 Best Health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과일을 소개했습니다. 그 4가지는 키위, 블루베리, 파파야, 딸기로 모두 맛이 좋은 과일입니다. 또 면역력 강화에 좋은 채소는 콜리플라워, 양배추, 브로콜리 등의 십자화과 채소를 추천합니다. 

 

 

4. 절주
저녁 식사와 함께 와인 한 잔을 곁들여 마실 수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매일 밤 저녁 식사와 함께 반주를 하거나 식사 후 술을 마신다면 절주를 재고해야 합니다. 알코올은 체중을 늘리는 주요 원인일 뿐만 아니라, 폭음은 신체의 자연 방어 능력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낮춥니다. 알코올은 간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우리 몸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5. 수면
수면 부족은 학업이나 업무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쉽게 피로해져 면역 체계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이토카인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 면역조절제로 수면 중에 방출됩니다. 바이러스가 몸속에 들어오면 우리 몸은 여기에 맞서 싸우기 위해 사이토카인을 분비하여 감염과 싸우고 스트레스 관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에 더 취약해지고 면역력도 떨어지므로 하루 7~9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6.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장에는 소화를 돕는 수백 가지 유형의 박테리아가 존재하는데 우리 몸에 유익한 박테리아가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내세균총은 장내미생물 무리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응에 필수적인 백혈구 유형인 T 세포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내 면역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7. 휴가
가정이나 학교, 직장 등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잠시 모든 걸 내려두고 여행을 떠나는 건 어떨까요?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면역력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여행이 어렵다면 근처를 산책하거나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를 만나 수다를 떨어도 좋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7-healthy-secrets-for-boosting-immunity/?template=default

댓글